남욱 체포... 검찰, 부실 수사 오명 벗을 계기로

입력
2021.10.19 04:30
0면

미국에 체류 중이던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하자마자 대검 관계자들에 의해 체포, 압송되고 있다. 뉴시스

미국에 체류 중이던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하자마자 대검 관계자들에 의해 체포, 압송되고 있다. 뉴시스

대장동 4인방 중 한 명인 남욱 변호사가 검찰에 긴급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다. 18일 미국에서 귀국한 남 변호사는 인천공항에서 체포돼 서울중앙지검으로 압송됐다. 남 변호사는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영학 회계사,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와 함께 대장동 특혜·로비 사건의 4인방으로 불리는 핵심 인물이다.

사건 발생 초기 미국으로 도피한 그의 신병까지 확보하면서 검찰은 사건의 모든 조각을 맞출 수 있게 됐다. 남 변호사의 체포영장에는 특경가법상 배임과 뇌물공여 약속 혐의가 적시돼 있다. 그러나 2009년부터 대장동 사업을 주도한 남 변호사는 땅 매입과 화천대유 공모 과정에 깊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사 방향에 따라 새로운 의혹이 언제든 불거질 수 있다.

무엇보다 350억 원 로비와 화천대유의 유씨 지분 25%(700억 원) 의혹부터 해소해야 한다. 2014년 녹취록에서 남 변호사는 “이재명 시장이 재선되면 유동규가 사장에 임명돼 사업 추진이 빨라진다”고 말했는데 그의 예상대로 대장동 사업이 진행됐다.

지금 검찰은 김씨에 대한 영장기각, 유씨의 새 휴대폰 확보 실패, 성남시청 늑장 압수수색으로 수사 의지를 의심받고 있다. 비판 여론을 의식한 듯 검찰은 자진출두 예정이던 남 변호사를 현장에서 공개 체포했다. 제스처가 아닌 수사 강도를 높이는 예고적 조치라면 반길 일이고, 이를 계기로 수사 동력도 되찾기 바란다.

아울러 이날 대검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11년 부산저축은행 수사를 하며 대장동 부실대출을 봐주기 처리했다는 의혹도 규명하기 바란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수사 의지는 분명하다, 지켜봐 달라”고 수차례 다짐했는데 지금은 말이 아닌 수사 결과로 보여줘야 할 때다.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