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많이 바른다고 상처 빨리 낫지 않아요

입력
2021.10.18 17:40
0면
구독

[알기 쉬운 식품ㆍ의료제품 이야기] 김영림 식품의약품안전처 종양항생약품과장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항생제는 세균 감염 질환을 치료하는 데 널리 이용된다. 그러나 최근 항생제 남용으로 특정 항생제가 듣지 않는 내성 균주가 증가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항생제 대부분은 의사 처방을 받은 후 사용하도록 관리하고 있고, 사용기간이 짧고 비교적 가벼운 상처 치유에 사용하는 항생제만을 의사 처방 없이 구매해 사용할 수 있다.

바르는 항생제는 피부에 난 상처에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 상처 치유를 돕는 의약품이다. 푸시딘산ㆍ무피로신ㆍ겐타마이신 등의 성분이 있으며, 연고제나 크림제가 대부분이지만 필름에 약물을 도포한 첩부제 형태도 있다.

일반의약품이라도 항생제를 잘못 사용하거나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의약품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사용법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바르는 항생제는 약을 바르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상처 부위를 깨끗이 한 후 소량을 1일 1~3회 상처 부위에 바른다. 외용(피부)으로만 사용하고 눈 주위나 안과용으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실수로 눈에 들어간다면 충분한 양의 물로 깨끗이 씻어내야 한다. 필요에 따라 멸균 거즈를 덮는 등 밀봉 요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밀봉 부위의 온도와 습도가 증가해 약물의 피부 투과율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넓은 부위에 약을 바를 때에도 흡수가 증가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은 양을 발랐다면 해당 부위를 깨끗이 씻어낸다.

약물에 대한 작용이나 반응은 개인별로 다를 수 있다. 그러므로 특정 성분에 과민 반응이 있는지 확인하고, 약을 바른 후 화끈거림ㆍ가려움ㆍ발진ㆍ홍반 등 피부 과민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특히 임신부나 수유부는 첨부 문서의 주의 사항을 잘 확인하고, 어린이는 나이에 따라 사용 여부를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쓰고 남은 약이 있다면 다른 용기에 덜지 말고, 원래 용기에 그대로 뚜껑을 잘 닫고 보관하는 것이 좋다. 재사용할 때는 유효기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개봉 일자를 적어둔다면 유용하며, 오래되거나 색이 변했으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사용설명서도 버리지 말고 약과 함께 보관하는 것이 현명하다.

김영림 식품의약품안전처 종양항생약품과장

김영림 식품의약품안전처 종양항생약품과장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