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유엔 인권이사회 복귀… “中 인권 최우선 다루겠다”

입력
2021.10.15 10:04
수정
2021.10.15 10:12
0면
구독

트럼프 시절 탈퇴… 3년 만에 이사국 공식 복귀
첫 일성은 '中 인권 문제'… 미중 갈등 격화 예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4일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대응과 백신 프로그램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4일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대응과 백신 프로그램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미국이 유엔 인권이사회(UNHRC)에 공식 복귀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탈퇴한 지 3년 6개월 만이다. 미국은 인권이사회 복귀 결정 직후, 중국 인권 문제를 언급하며 중국에 날을 세웠다.

14일(현시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유엔 총회는 이날 표결을 통해 미국을 포함한 18개국을 인권이사회 차기 이사국으로 선출했다. 미국은 193개국 중 168개국의 지지를 얻었다. 임기는 내년 1월 1일부터 3년이다.

앞서 2018년 6월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인권이사회가 이스라엘을 지나치게 비난한다고 불만을 표하며 인권이사회를 전격 탈퇴했다. 중국 등 인권 탄압 국가가 인권이사회에 가입한 것도 맹비난했다. 하지만 조 바이든 행정부는 출범 직후인 올해 2월 인권이사회 복귀를 선언하고 옵서버 자격으로 활동해 왔다.

이날 표결을 통해 정식으로 이사국 지위를 회복하게 된 미국은 첫 일성으로 중국을 직접 겨냥했다. 린다 토머스 그린필드 주유엔 미국 대사는 성명을 내고 “인권이사회 이사국으로서 미국의 초기 노력은 아프가니스탄, 버마(미얀마), 중국, 에티오피아, 시리아, 예멘에 집중될 것”이라며 “미국의 목표는 인권 옹호자들과 함께 인권 침해와 남용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주의와 인권 등을 고리로 연일 중국을 옥죄고 있는 미국이 국제 규범 준수를 명분으로 하는 국제 외교무대에서도 중국 견제·압박을 최우선 과제로 다룰 것임을 예고하는 일종의 선전포고인 셈이다. 내년부터 인권이사회가 미중이 부딪히는 또 다른 싸움터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AFP는 “최근 중국도 벨라루스, 베네수엘라 등 우방국들을 내세워 홍콩, 신장 위구르, 티베트 등에서 제기된 인권 침해 논란에 대해 자국을 옹호하는 성명을 인권이사회에 돌리고, 서방 국가들의 인권침해 비판에 앞장섰다”고 전했다.

이날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에 새로 선출된 국가들 중에는 아프리카의 독재 국가로 악명 높은 에리트레아를 비롯해 카메룬, 아랍에미리트(UAE)도 포함돼 논란이 일고 있다. 47개국으로 구성된 유엔 인권이사회는 매년 전체 이사국의 3분의 1을 교체하며, 이사국은 한 차례 연임할 수 있다.

김표향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