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옳이 "건강 주사 맞고 전신 피멍·기흉... 병원은 환불 거절", 충격 사진 공개

입력
2021.10.15 10:20
수정
2021.10.15 10:21
0면
아옳이 유튜브 채널 캡처

아옳이 유튜브 채널 캡처

인기 유튜버 아옳이가 건강 주사를 맞고 전신 피멍이 생긴 근황을 알려 충격을 주고 있다.

아옳이는 지난 13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최근 저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말씀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그는 영상을 시작하면서 "마음이 약한 분들, 비위가 약한 분들은 시청 안 하시는 걸 추천 드린다. 나 같은 일을 겪는 분이 생기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영상을 올리게 됐다"고 말했다.

고가의 건강 주사를 맞은 이유

그는 "9월 28일에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았다. 전문적으로 초음파 검사, 피 검사 등을 건강 체크를 해주더라. 그 병원에서 알려준 검사 결과가 심각한 거다. '혹시 출산한 적이 있냐'고 묻길래 '없다'고 하니까 '출산한 사람만 복직근이 벌어져 있는데 내가 지금 벌어져 있고, 지금 아기를 가지면 안 된다. 척추측만증에 근감소증이라고 하더라'고 하더라"고 회상했다.

그는 '사실적시로 인한 명예훼손 소송 위험이 있어 시술명을 밝힐 수 없는 점 양해부탁드린다'는 자막을 단 후, "고가였지만 내 몸상태 안 좋다 하니 건강엔 아끼지 말자는 생각으로 결제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아옳이는 "내가 촬영이 업인 사람이니까 멍이랑 붓기에 대해 물어봤더니 미세한 멍이 들 수 있지만 화장으로 커버되는 수준이고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다고 했다. (시술은) 2~3시간이면 끝난다고 해서 겁없이 주사를 맞게 됐다"고 밝혔다.

아침에 주사 맞고 눈 떴더니 밤

주사를 맞은 날은 10월 5일이었다. 아옳이는 "오전 10시에 마취를 하고 주사를 맞았다. 그리고 눈을 떴는데 밤 8~9시더라. '늦어도 2시엔 깨겠지' 했는데 캄캄한 밤이 돼있어서 충격이었다"며 "눈을 뜨고 제 몸을 봤는데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갖 색의 멍이 들어있더라. 너무 쇼크였다. 내가 하면서 피가 많이 나서 지혈을 하느라 시술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피멍을 본 의료진은 멍을 없애기 위해 다른 시술과 병원에서 운영하는 필라테스 이용권을 결제하라고 제안했고, 당시 정신이 없었던 아옳이는 추가 결제까지 했다고 전했다. 그는 "어머니에게 전화를 해서 어머니가 데리러 왔는데 보시고 충격을 받았다. 집에 오는 길에 눈물이 나더라. 집에 와서 전신 거울을 봤는데 좀비 같고 헛웃음이 나더라"고 밝혔다.

귀가 후에도 고통은 사라지지 않았다. 아옳이는 "온몸이 두들겨 맞은 것처럼 쑤시고 아팠다. 숨을 쉴 때마다 가슴도 아프고 트림이 계속 났다"고 말했다. 다음날 일어나니 원래 46kg였던 몸무게는 붓기 때문에 50kg가 됐다고.

병원 방문해 환불 요구

아옳이가 멍과 붓기가 심하다고 병원에 알리자 의료진은 "똘똘 휘감아진 말린 근막이 새로운 위치에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하다"며 안심시켰다고 한다. 하지만 이후 남편이 출장에서 돌아와 아옳이의 멍을 보고 화를 냈고, 아옳이는 동생과 함께 다시 병원을 찾았다.

그는 의사와 간호사도 놀라는 모습이었다며 "다른 사람들의 시술 후 사진을 보여주면서 이런 경우는 내가 처음이라고 하더라. 내 조직이 다른 사람에 비해 너무 안 좋아서 생긴거니 감안하라더라"며 "피가 많이 나서 일일이 지혈을 했다면서 내 멍 사진을 찍고 관찰했다"고 전했다.

아옳이는 "동생이 '언니가 일상 생활이 안되니 환불을 해달라'고 하자, 병원 측은 '앉았다 일어났다 되지 않냐' '일상생활 되지 않냐'면서 (환불은) 안 된다고 하더라. 멍은 2주면 싹 빠진다 했다"며 "자기들은 잘못한 게 없으니 SNS에도 올리라고 하더라. 제 아픔을 공유하지 못하는 모습에 상처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더 이상 이 병원을 다니기 어려울 것 같아서 (남아있는 프로그램들에 대한) 추가 환불해달라고 하니 이것도 어렵다는 식으로 말하더라. 의사랑 협의를 해야하고 수수료 10%를 제하고 환불 가능하고, 작성해야 하는 서류도 많다고 했다"고 토로했다.

병원 측 "명예훼손 말고 자중하라" 연락

결국 한푼도 환불 받지 못하고 집으로 돌아온 아옳이는 9일 SNS에 피멍으로 뒤덮인 전신 사진을 올렸다. 이를 접한 한 네티즌이 '혈소판 감소증 같다'는 댓글을 남겼고, 아옳이는 10일 새벽 대학병원을 찾아가 검사를 받았다.

그는 "다행히 혈소판 수치는 정상이었다. 그러나 기흉이 생겼다고 하더라. 흉부외과 선생님이 주사를 가슴 쪽에 맞았냐고 묻더라. 기흉 위치와 주사 맞은 위치가 같았다. 가슴 위쪽에 맞으면서 공기가 들어갈 수 있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아옳이는 "병원 원장님이 연락이 왔다. 계속 명예훼손을 하면 법적조치를 하겠다고 자중하라더라. 또 내용증명을 보낸다고 저랑 남편 연락처 주소 보내라고 하더라"면서 "저는 명예훼손을 하려는 게 아니다. 정말 일주일 동안 너무 힘들었다. 여러분도 이런 일을 겪지 말라는 뜻에서 말한 거다. 몸에 맞는 주사는 생명과 연관돼 있으니까 꼼꼼하게 꼭 확인하길 바란다"고 했다.

더불어 그는 사진을 올리고 나서 다양한 반응들이 있었다며 "자세히 말하지 않으면 추측들과 오해들이 이어져 내 입장에선 풀어야 하는 상황이었다. 안 좋은 일이 있어도 깨달음을 얻는다면 나쁜 일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건강이 최고다"라고 강조하며 영상을 끝맺었다.

한편 아옳이는 구독자 58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다. 지난 2018년 채널A '하트시그널 시즌 1'에 출연한 서주원과 결혼했다.

유수경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