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재경영연구원 일자리  좌담회 개최

입력
2021.09.24 09:43
수정
2021.09.24 10:48

국가인재경영연구원이 23일 주최한 좌담회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국가인재경영연구원 제공

국가인재경영연구원이 23일 주최한 좌담회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국가인재경영연구원 제공


국가인재경영연구원(이사장 민경찬 연세대 명예교수)은 23일 '백지에 그리는 11가지 일자리 정책'을 주제로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좌담회(좌장 안종태 강원대 명예교수)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팬데믹이 가지고 온 대전환의 시대에 국가 통합적인 관점에서 좋은 일자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논의와 토론이 있었다.

김태기 단국대 교수는 이날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 및 노사의 역할이 세상 변화에 맞게 변해야 할 것이며, 노사정, 산학 등 협력 중심의 새로운 일자리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지순 고려대 노동대학원장은 "노동4.0시대를 맞아 새로운 환경에 맞도록 원점에서 재검토하여 노동법의 다층화, 경쟁력을 강조하며 근로자 대표제도 등을 제안했다. 주무현 한국고용정보원 센터장은 "우리나라 인구구조 변화로 인한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따른 활용 대책과 일자리 양극화 해소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태희 중소기업중앙회 본부장은 "노동 존중에서 노사 존중으로 변해야 하며, 중·장기적으로 전체 기업의 99%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국가정책과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가인재경영연구원은 각 분야의 교수 및 전문가로 이뤄진 연구단체다. 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인재 개발, 인생 다모작 생태계 조성, 공공행정분야 거버넌스 혁신, 인재 개발 인프라 구축이란 네 가지 주제를 놓고 매년 정책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올 3월부터는 일자리, 사람, 환경 관점에서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과제에 대해 연구해 왔으며 그 결과 도출된 11가지 정책을 출간을 통해 곧 발표할 계획이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