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변이 충격 우려" OECD, 한국 성장률 전망치만 올리는 이유

입력
2021.09.22 21:20
19면
구독

OECD, 올 한국 성장률 전망치 3.8→4% 상향
공급망 차질에 한국산 제품 수출가격 상승 효과
백신 접종 후 방역조치 완화 효과 누릴 가능성도

17일 경찰청 귀성길 점검 헬기에서 바라본 경기도 평택항 야적장에 수출 차량들이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뉴스1

17일 경찰청 귀성길 점검 헬기에서 바라본 경기도 평택항 야적장에 수출 차량들이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 델타 변이 확산으로 주요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가 대부분 뒷걸음치고 있지만, 국내외 주요 경제전망기관들은 한국의 4%대 성장률 달성 전망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세계적인 공급망 차질이 수출 주도 한국 경제에는 오히려 긍정적일 수 있는 데다, 백신 접종 후 방역조치 완화 효과도 누릴 수 있어서다.

주요 전망기관 일제히 "한국 4% 성장"

2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전날 공개한 중간 경제전망에서 한국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4.0%로 전망했다. 지난 5월 전망치(3.8%)보다 0.2%포인트 높여 잡은 것이다.

주요기관별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

주요기관별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

OECD뿐 아니라, 국내외 주요기관의 전망치는 대부분 4%대다. 지난 5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3.8%를 제시한 것을 제외하면 △정부(4.2%) △국제통화기금(IMFㆍ4.3%) △한국은행(4.0%) 등이 모두 4%대를 점치고 있다.

이는 델타 변이 충격을 감안해 주요 선진국 성장률 전망을 하향조정하는 추세와 대비된다. OECD는 이번 전망에서 올해 세계 성장률 전망치를 5.8%에서 5.7%로 낮추고, 미국 성장률도 6.9%에서 6.0%로 0.9%포인트나 내렸다. △영국(7.2→6.7%) △독일(3.3→2.9%) △일본(2.6→2.5%) 등 주요 선진국의 성장세도 둔화될 것으로 봤다.

OECD가 분석한 공급망 가격 상승 압력. OECD 제공

OECD가 분석한 공급망 가격 상승 압력. OECD 제공

델타 변이 확산으로 공급에 ‘병목 현상’이 생기고 원자재 가격, 운송료 등 비용 상승 압력이 더해질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특히 호주를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국가가 다시 봉쇄 조치에 나선 것이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하지만 이는 역설적으로 수출 주도 한국의 성장률을 더 밀어올리는 요인이다. 수출 물량이 유지된다면, 공급가격 상승은 고스란히 추가 이익으로 연결된다. OECD는 한국과 중국, 대만의 최근 수출가격 상승세를 꼽았다.

백신 접종으로 내수 경기가 회복될 가능성도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OECD는 "한국과 일본, 호주 등에서도 감염이 줄고 방역 규제가 풀리면 성장세도 더 강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해 물가 2.2% "4분기 정점 찍고 안정화"

다만 인플레이션 우려는 여전하다. OECD는 통상 5월, 11월 경제전망에서만 물가 전망치를 내놓는데,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물가 전망을 공개했다.

한국의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앞선 전망(1.8%)보다 0.4%포인트 높인 2.2%로 전망했다. 이는 한은의 지난달 전망치(2.1%)보다 0.1%포인트 높다. 한국의 물가상승률 전망치 상승 폭은 주요 20개국(G20ㆍ3.5→3.7%)보다는 가파르고 △미국(2.9→3.6%) △영국(1.3→2.3%) △프랑스(1.4→1.9%)보다는 덜한 편이다.

OECD는 “기저효과에다 원자재 가격 상승, 공급 차질, 경제 재개에 따른 수요 확대가 복합 작용해 물가가 크게 상승했다”고 평가하면서 “4분기를 정점으로 기저효과가 소멸되고 공급 능력이 향상되면서 점차 물가가 안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세종 = 박세인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