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사주' 진실공방 속 출구전략 '캄캄'... 윤석열·홍준표는 정면충돌

입력
2021.09.16 07:00
10면
구독

洪 캠프 이필형, 알리바이 제시하며 尹측 반박
홍준표, 尹 캠프에 "정치공작 제기자 쫓아내야"
尹측, 박지원·조성은 8월 말 만남에도 의구심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5일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 1층 베다니홀에 마련된 고 조용기 원로목사 빈소에서 조문을 하고 있다. 국민일보 제공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5일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 1층 베다니홀에 마련된 고 조용기 원로목사 빈소에서 조문을 하고 있다. 국민일보 제공

'고발 사주' 의혹이라는 악재를 만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5일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과 정면충돌했다. 윤 전 총장 측이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씨·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의 지난달 11일 만남에 홍 의원 대선캠프 관계자가 동석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홍 의원이 "사실무근"이라며 윤 전 총장에게 사과를 요구하면서다. 윤 전 총장 측은 '박지원 게이트'라고 규정하며 되치기를 노리고 있지만, 대선주자 간 집안싸움으로 번지면서 출구 마련도 요원해지고 있다.

'동석 지목' 홍준표 측 관계자 "박지원·조성은 몰라"

윤 전 총장 측으로부터 동석자로 지목된 홍준표 대선캠프 이필형 조직1본부장은 15일 한국일보 통화에서 "박지원 국정원장과 조성은씨를 단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 모르는 사람"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윤석열 캠프가 지난 13일 공수처에 박 원장과 조씨에 대한 정치 공작 의혹을 제기하며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할 때 '성명불상자'로 함께 지목된 인물이다.

이 본부장은 박 원장과 조씨가 함께 식사한 '8월 11일'의 신용카드 사용내역 등을 근거로 알리바이를 제시했다. 그는 "8월 11일 오전 9시50분쯤 택시를 타고 여의도 금강빌딩으로 출근했고, 11시30~50분 여의도 카페에 머물다가 지인 사무실에 들른 후 13시58분에 여의도 태영빌딩에 있는 등 그날 내내 여의도를 벗어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윤석열 캠프 측에서 저한테 먼저 확인을 해야 하는데, 묻지도 않고 (성명불상자로 특정해) 유감"이라고 했다.

"공작설 제기자 퇴출" 洪 요구에 尹 한발 물러서

홍 의원은 이날 윤 전 총장을 겨냥해 "검찰발 정치공작 사건을 탈출하기 위해 남의 캠프를 음해하지 말라"며 경고장을 날렸다. "윤 전 총장 캠프에서 허위 정치공작을 한 국회의원 두 명과 네거티브 대응팀의 검사 출신 모 변호사는 퇴출시키라"고 요구했다.

홍 의원의 파상공세에 윤 전 총장은 한발 물러섰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아마 기자분들에게 그런 얘기를 들어서 (캠프 법률팀이 성명불상자를 고발)한 모양인데 (당시 식사) 자리에 없으면 문제가 안 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홍 의원이 캠프 인사들의 퇴출을 요구한 것에는 "그렇게까지 나오실 필요가 있느냐"고 넘겼다.

박지원·조성은 외 8월말 한 차례 더 만나

윤 전 총장과 박 원장 간 입씨름도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다. 윤 전 총장 측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사건 자료를 다 갖고 있다"는 박 원장의 언론 인터뷰를 문제 삼아 국정원법 위반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공수처에 추가 고발했다.

윤 전 총장 측은 박 원장과 조씨의 관계에 대해서도 계속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박 원장과 조씨는 알려진 8월 11일 이후인 8월말 한 차례 더 만났는데, 공교롭게 뉴스버스가 고발 사주 의혹을 처음 보도한 9월 2일을 일주일여 앞둔 시점이어서다. 다만 박 원장 측은 "국정원장 취임 후 조씨와 서너 차례 만났던 만큼, 일상적인 만남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프레임 싸움 가열에… 국민의힘 지도부는 걱정

고발 사주 의혹이 실체적 진실 규명과 거리가 먼 당 안팎의 프레임 싸움으로 치닫자, 국민의힘 지도부는 조심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윤 전 총장 측 중심으로 제기되는 '정치 공작설'은 젊은 세대엔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전략이 설익은 상황에서 공작설로 맞대응부터 하다 보니 전선이 당내로 넓어진 측면이 있다"며 "수사 기관이 정보를 쥐고 있으니 보다 신중히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박재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