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뉴딜'이라던 노후학교 개축사업, 학부모들 반발에 '삐끗'

입력
2021.09.15 16:00
0면
구독

낡은 학교 고치는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공사 기간 동안엔 임시건물에서 수업받아야
학부모들 반발하자 부랴부랴 "소통하겠다"

지난 8월 27일 서울 양천구 목동초등학교 교문 앞에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선정을 반대하는 학부모들이 보낸 근조 화환이 전시돼 있다. 뉴스1

지난 8월 27일 서울 양천구 목동초등학교 교문 앞에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선정을 반대하는 학부모들이 보낸 근조 화환이 전시돼 있다. 뉴스1

서울시교육청이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과정에서 학부모 집단반발이 발생한 9개 학교를 제외키로 했다. 반발이 더 확대되면 공식적으로 ‘숙의협의체’를 가동, 사업에서 빼기로 했다. 학부모와 소통에 실패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시교육청은 15일 백브리핑을 열고 “개축 대상 학교 중 이미 사업 철회를 요청한 9개교에 대해서는 사업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전등급 B등급을 받은 6개 학교는 철회가 확정됐고, C등급인 3개 학교에 대해서는 정밀안전진단을 추가로 실시한다. D·E등급이 나올 경우에는 반대 의견과 무관하게 개축을 추진한다.

또 나중에 추가로 철회를 요구하는 학교가 나올 경우 학교별로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하거나 필요할 경우 ‘숙의협의체’를 꾸려 의견을 수렴한다. 그 뒤에도 철회 요구가 나올 경우 정밀안전진단을 거쳐 A~C등급이 나오면 제외하기로 했다.

'한국형 뉴딜 사업'이라 불린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은 서울 231개교를 비롯, 전국 1,400여 개 학교를 2025년까지 대대적으로 고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지능형 교실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35개교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연희초·영본초·중대부중·대방초·여의도초·여의도중·신용산초·용강중·언북초 등 일부 학교 학부모들이 거세게 반발했다. 총 사업기간 5년 중에서 실제 공사를 진행하는 2~3년 정도는 재학생들이 인근 학교로 전학 가거나, 임시건물에서 수업을 받아야 해서다. 시교육청 측은 "오래된 학교 중에서 신청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 과정에서 일부 학교가 학부모와 제대로 된 소통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학교별로 개축에 따른 어려움, 공사 기간 학생 배치 등 학부모 우려가 크다는 것에 공감하고 갈등 해소와 학교 의견 존중 차원에서 어려운 결정을 했다”며 “학교설명회, 간담회 등을 통해 적극적인 소통에 더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윤주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