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인 모두 봉기하자” 민주진영, 군부에 저항전쟁 선포

입력
2021.09.07 16:15
수정
2021.09.07 21:34
14면

NUG 대통령 대행, 7일 SNS 연설?
'동시다발' 재래식 전투 방식 독려?
군부 "국제 관심 유도일 뿐" 일축

7일 미얀마 국민통합정부의 두와 라시 라 대통령 대행이 SNS를 통해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SNS 캡처

7일 미얀마 국민통합정부의 두와 라시 라 대통령 대행이 SNS를 통해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SNS 캡처

미얀마 민주진영을 대표하고 있는 국민통합정부(NUG)가 쿠데타 군부에 ‘저항전쟁’을 선포했다. 하나의 정치적 메시지를 통해 그동안 산개된 무장투쟁을 하나로 묶어내기 위한 전략으로, NUG는 선전포고를 하며 군정의 내부 붕괴도 노리고 있다.

7일 미얀마 나우 등 현지매체에 따르면, 두와 라시 라 NUG 대통령 대행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대국민 연설에서 "이제 군부를 상대로 저항전쟁을 시작하겠다"며 "모든 미얀마인들은 군부에 맞서서 봉기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라 대행은 "이번 조치는 지속가능한 평화를 유지할 새로운 미얀마 연방연합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제한 뒤 "유엔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ㆍ아세안) 등 국제사회가 (무력을 사용하려는) 이번 결정을 이해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NUG가 독려한 저항전의 핵심은 '동시다발 재래식 전투'다. 현재 주요 대도시에서 게릴라전을 이어가는 시민저항군과 국경 및 산간 지역에서 교전을 진행 중인 소수민족 반군이 일제히 전국 각지에서 무장 저항을 벌여 군부의 힘을 한 번에 감소시키는 게 목표다. 이와 관련 라 대행은 "모든 반군부 무장조직은 가능한 방식을 총동원해 쿠데타 세력을 공격하고, 시민들은 정부군의 움직임을 반군부 세력에게 알려줘야 한다"고 지침을 내리기도 했다.

NUG는 선전포고를 통한 정치적 효과도 노렸다. 당장 군부가 전복될 수 있다는 위기의 신호를 보내 내부 균열을 유도하겠다는 얘기다. 실제로 라 대행은 "군정 아래서 일하는 모든 공무원들은 (저항전이 시작되면) 자리를 떠나 출근을 하지 않는 게 좋을 것"이라며 "군부 수장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에게 속고 있는 정부군과 경찰도 더 늦기 전에 모두 인민방위군에 입대하라"고 촉구했다.

군부는 NUG의 선전포고를 폄하하면서도 긴장한 모습을 감추지 못했다. 이날 조 민 툰 군정 대변인은 군정 방송에 출연해 "NUG의 반란은 (오는 14일 예정된) 유엔 총회로부터 국제적 관심을 얻기 위한 것일 뿐"이라며 "반란은 성공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다만 군부는 NUG 발표 직후 주요 도시에 검문 병력을 늘리는 등 상황을 적극적으로 주시하기 시작했다.

민주진영의 동시투쟁 전략이 성공할지는 전적으로 무장세력들의 개별 판단에 달려 있다. NUG가 지난 5월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반군부 무장세력과 대화를 이어온 만큼 국지적인 연합 투쟁이 발생할 가능성은 있다. 다만 일각에선 저항전의 주축이 돼야 할 NUG 인민방위군의 전력이 약한 점을 근거로, 좀더 시간을 두고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제기된다.

현지 군 소식통은 "NUG 인민방위군 규모는 수천 명에 불과하고 정부군은 최소 40만 명"이라며 "NUG가 '인민방위군이 저항전에 협조하는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것'이라 단언했지만 현 병력만으로 그 약속을 완전히 지키내긴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시민들도 일단 상황을 주시하는 모습이다. NUG 선전포고 전후로 양곤의 일부 시민들이 생필품을 비축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전국 대부분 지역은 평소와 같은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하노이= 정재호 특파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