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현실(XR)과 뮤지컬의 만남 ... 홀로그램 뮤지컬 'AIR'

입력
2021.09.01 15:49

스페이스엘비스 제작?
9월 6일부터 5일간
서초동 흰물결 아트센터

XR 홀로그램 뮤지컬 'AIR' 포스터

XR 홀로그램 뮤지컬 'AIR' 포스터

컴퓨터 그래픽스(CG)와 시각 특수효과(VFX)를 기반으로 차세대 실감 미디어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스페이스엘비스가 확장현실(XR) 홀로그램 뮤지컬 ‘에어ㆍAIR’를 선보인다. 오리지널 콘텐츠인 AIR는 다양한 공연과 전시를 제작해 온 스페이스엘비스의 새로운 도전이다.

서울 서초구 서초동 흰물결아트센터에서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공연되는데 6일부터 이틀간은 관계자 대상 쇼케이스를 진행하고, 8일부터는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상영한다. 예매는 온오프믹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및 결제할 수 있다.

AIR는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인류와 그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선택받은 한 소녀의 이야기로 코로나19 유행이 이어지는 현재 상황을 연상시킨다. 지독한 환경 오염으로 가난과 고통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해 정부가 미니 드론을 개발하지만, 이는 더 큰 재앙을 불러오고 말았다. 이때 위마숲에 사는 초록색 벌을 만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탐정의 말을 듣고 인류를 구하기 위해 새로운 세계로 떠나는 소녀의 모험기를 홀로그램 공연으로 담았다.

공연은 관람객이 움직이는 동선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공연장에 들어온 관객은 입장을 기다리는 동안 뮤지컬 AIR의 홍보 영상과 이야기 배경의 이해를 돕는 페이크 뉴스 형태 영상을 보게 된다. 뮤지컬 관람을 위해 이동하는 통로에서는 관객 움직임을 따라 캐릭터 움직임이 반응하는 프로젝션 매핑을 통해 흥미를 끌어올린다. 이후 XR 홀로그램 뮤지컬을 관람할 수 있다. 관람 후 퇴장하는 에필로그 통로에서는 인터랙션 콘텐츠를 체험하며 공연이 마무리된다.

AIR에는 스페이스엘비스의 차별화한 기술이 대거 동원됐다. 5G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공연 솔루션 프로그램으로 기존 공연 시스템과 비교해 인력을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다. 또 비대면 원거리 원격 제어 시스템과 실시간 무대 환경을 위한 통합 제어 서비스를 통해 비대면 시대에 맞는 새로운 공연 패러다임을 보여준다.

뮤지컬 AIR 제작에는 하드웨어 전문 기업 파나소닉의 프로젝터 분야 한국 총판을 맡는 주식회사 디비인솔의 도움이 컸다.

스페이스엘비스 담당자는 “뮤지컬 AIR는 다양한 경험으로 지루할 틈이 없을 것”이라며 “연기자 실사 촬영을 통해 리얼리티를 강조했고, 화려한 특수 효과로 많은 볼거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스페이스엘비스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각종 디바이스를 활용해 앞으로 다양한 플랫폼, 해외 체험관에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국전파진흥협회 지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뮤지컬은 ‘20년도 5G 실감 콘텐츠·서비스 해외 공동 제작 지원 사업’의 하나로, 이 지원사업은 해외 5G 상용화 예정국가의 현지 기업과 협력해 5G 기반 실감형 콘텐츠를 공동 제작·활용하는 글로벌 공동 상용화를 목적으로 한다.

정영오 기자 young5@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