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굳히기냐, 이낙연 역전이냐... '충청 표심'이 가른다

입력
2021.08.30 08:30
6면
구독

다음 달 4, 5일 충청서 첫 순회경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 대비 의원 워크숍에서 단상으로 향하는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박수를 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 대비 의원 워크숍에서 단상으로 향하는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박수를 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판세를 가늠해볼 수 있는 '충청 표심'이 이번 주 공개된다. 첫 순회경선 지역인 대전·충남(9월 4일)과 세종·충북(5일)에서다. 여권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는 과반 확보로 '대세론 굳히기'를, 2위인 이낙연 전 대표는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순회경선 당일 실시되는 권리당원·대의원 투표 결과는 즉시 공개된다. 충청 표심이 누구의 손을 들어주느냐에 따라 다른 지역 투표와 국민·일반당원으로 구성된 선거인단 투표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모든 후보들이 충청 순회경선에 사력을 다하는 이유다.

이재명은 지지율, 이낙연은 조직력 자신

최근까지 충청 표심은 이 지사가 앞서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여론조사 4개 기관이 23~25일 실시한 조사에서, 대전·세종·충청 기준 이 지사의 지지율은 17.0%로 이 전 대표(8%)를 2배 이상 앞섰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를 받아 20, 21일 실시한 조사에서도 이 지사의 후보 적합도는 24%로 10.2%를 얻은 이 전 대표를 압도했다.

이러한 흐름을 근거로 이 지사 측은 충청 순회경선에서의 안정적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이 지사 대선캠프의 목표는 '과반 득표'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거리두기 지침으로 경선 토론이 비대면 방식으로 치러지는 것도 유리하다는 게 이 지사 측의 판단이다. 이 지사 캠프 관계자는 "(동원에 따른) 현장 분위기 변수가 사라지면서 평소 여론조사 지지율대로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반면 이 전 대표 측은 반전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순회경선 투표는 대의원·권리당원만 참여한다는 점에서 '조직력'이 변수가 될 수 있어서다. 국민·일반당원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는 순회경선 과정에서 3차례(9월 12일, 10월 3일, 10월 10일)로 발표된다.

특히 충청권을 지역구로 둔 의원들이 이 전 대표 캠프에 다수 합류했다는 점에서 이 전 대표 측은 "뚜껑을 열어봐야 안다"고 호언하고 있다. 이 전 대표 캠프 정무실장인 윤영찬 의원은 29일 "(충청권) 현장 분위기는 훨씬 좋다. 오차범위 내에서 우리가 승리를 가져오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충청 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충청 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뉴시스


각 주자들 주말 내내 충청 공략에 올인

상위권 주자에게는 기선 제압 여부, 추격 주자에게는 완주 여부가 달려 있는 만큼 민주당 주자들은 주말 동안 충청 곳곳을 누비며 막판 표심 다지기에 나섰다. 이 지사는 이날 충청지역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를 갖고 행정수도 완성과 첨단산업벨트 조성을 내걸었다. 이 전 대표는 충청지역 핵심당원들과 잇따라 만나 국회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설치, 중앙기관의 충청권 추가 이전 등을 약속했다. 자가 격리 중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서 현지 주민들과 소통했다.

민주당은 충청을 시작으로 △대구·경북(9월 11일) △강원(12일) △광주·전남(25일) △전북(26일) △제주(10월 1일) △부산·울산·경남(2일) △인천(3일) △경기(9일) △서울(10일) 순으로 권역별 경선을 치른다. 충청지역 경선 결과는 민주당 당원 수가 가장 많은 호남과 3차례의 국민선거인단 투표의 잣대가 될 전망이다.

※자세한 내용은 전국지표조사,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서희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