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민간기업 일자리 창출 적극 지원... 국민 삶 지키는 것은 책무"

입력
2021.08.03 11:01
수정
2021.08.03 11:27
구독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있다. 문 대통령은 당초 8월 첫 주 여름휴가를 떠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해 연기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있다. 문 대통령은 당초 8월 첫 주 여름휴가를 떠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해 연기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정부는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 역할을 하면서 민간기업의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일자리를 갉아먹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적극 대응하겠다는 취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모든 부처는 코로나19 상황을 조속히 진정시키는 데 전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며 "코로나19 격차 해소와 민생 안정을 위한 추가 대책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코로나19 방역만큼 경제·일자리 회복을 세심히 챙겨달라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일자리 회복이 최우선 과제"라고 역설했다. 그는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기술 분야가 민간 일자리의 보고"라며 "기업이 인력 양성을 주도하고, 정부는 과감하게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코로나19 방역에 전념하면서 국민 삶을 지키는 게 '시대적 소명'이라는 게 문 대통령의 생각이다. 그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국민들은 여전히 힘겨운 시기를 견디고 있다"며 "방역과 민생에 전념하면서 국민의 삶을 지키는 것이 우리 정부 남은 임기 동안 피할 수 없는 책무"라고 했다.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도 했다.

각 부처를 향해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대전환에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해 임해 달라"는 당부도 했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일자리 정책의 핵심인 '한국판 뉴딜' 추진을 언급하면서다. 문 대통령은 "민간 확산, 지역 확산에 더욱 속도를 높여 국민들이 일상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지용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