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의 사건' 이광철 靑 민정비서관 후임에 이기헌… 반부패비서관 이원구

입력
2021.07.30 10:54
수정
2021.07.30 14:37
3면
구독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민정비서관에 이기헌(왼쪽) 시민참여비서관, 반부패비서관에 이원구 반부패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내정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민정비서관에 이기헌(왼쪽) 시민참여비서관, 반부패비서관에 이원구 반부패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내정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에 연루된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 후임에 이기헌 청와대 시민참여비서관을 임명했다.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사퇴한 김기표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후임에는 이원구 반부패비서관실 선임행정관(공직감찰반장)을 내정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신임 비서관들은 해당 비서관실의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어 업무를 잘 파악하고 있는 바,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광철 비서관은 지난 2일 검찰에 기소돼 사표를 제출한 지 28일 만에 청와대를 나오게 됐다. 민정라인 '실세'로 불렸던 이 비서관은 지난 1일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으로 검찰에 기소된 직후 사의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 날 이 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하면서도 후임에게 업무 인수인계를 한 후 퇴직하도록 했다. 반부패비서관 직은 김 전 비서관이 지난달 27일 사퇴한 지 33일 만에 후임이 채워졌다.

이기헌 신임 민정비서관은 서울 당곡고와 경희대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더불어민주당 총무국장, 조직국장과 청와대 국가안보실 외교정책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을 거쳤고, 이번 인사로 시민참여비서관에서 민정비서관으로 보직 이동하게 됐다.

이원구 신임 반부패비서관은 서울 영일고와 한양대 세라믹공학과를 졸업했다. 사법고시 44회 출신으로 공직기강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반부패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거쳐 반부패비서관으로 승진했다. 김 전 비서관의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인사 검증이 까다로워지고, 정권 말 구인난까지 겹치면서 두 비서관직이 내부인사로 채워진 것으로 보인다.

두 비서관 임명으로 지난 2월 '신현수 민정수석 사의 파동' 이후 계속되던 민정수석실 인사 잡음도 일단락됐다. 신 전 수석은 검찰 인사를 놓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갈등하다 임명 2개월 만에 사표를 던졌다. 이어 이광철·김기표 비서관이 각각 검찰 기소,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휘말려 교체됐다.

정지용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