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대표적 교통혼잡구간, 국비 지원으로 확 뚫린다.

입력
2021.07.25 16:25
구독

매천대교-이현삼거리 등 5개 구간
정부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 반영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조로 개선계획에 반영된 대구지역 5개 구간 지도.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조로 개선계획에 반영된 대구지역 5개 구간 지도.


대구 신천대로 매천대교에서 이현삼거리, 금호강 공항교에서 화랑교까지 강변도로 등이 국비 지원으로 건설된다.

대구시는 국토교통부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2021~2925)에 매천대교-이현삼거리 혼잡도로 등 5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설계비 100%와 공사비 5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게 돼 대구 도심 교통난 완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개선계획은 도로법에 따라 교통흐름의 획기적인 개선을 목적으로 주요 대도시권 간선도로 체계 확립을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매 5년 단위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전국에서 신청한 67건에 대해 국토연구원을 통해 적정성을 검토했고, 이 중 23건을 지난 23일 도로정책심의위원회에서 확정했다.

대구시 혼잡도로사업 국가계획 반영 내역

사업명 규모 사업비
1.매천대교-이현삼거리 왕복 4차로, 1.4㎞ 1,140억원
2.범안삼거리-황금고가도로 왕복 6차로, 3.1㎞ 2,272억원
3.파티마병원-신암북로 왕복 4차로, 0.8㎞ 840억원
4.금호강(공항교-화랑교)변도로 왕복 4차료, 4.0㎞ 1,448억원
5.달서대로 입체화 왕복 4차로 2.6㎞구간 7개 교차로 1,618억원

대구지역 혼잡도로 국가계획 사업은 △신천대로 매천대교 북단에서 이현삼거리 △범안삼거리-황금고가교 △동대구(파티마병원)-신암북로 △금호강 공항교-화랑교 금호강변도로 △달서대로 입체화 5개 사업에 총연장 11.9㎞이다. 총 사업비는 7,318억원 규모다.

매천대교-이현삼거리는 북구 칠곡지역에서 서구, 달서구 방향 이동 차량으로 출퇴근시간대 혼잡이 극심한 구간이다. 새 도로가 개설되면 서대구역사 건립과 연계해 철도 이용객의 접근성 향상과 서대구IC 주변 교통혼잡완화가 기대된다.

범안삼거리-황금고가교 구간은 수성구 연호지구 등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혼잡구간 우회기능으로 물류여건 개선과 신천대로 등 도심의 접근성 개선을 위해서다.

동대구(파티마)-신암북로간 도로는 매년 교통량이 증가하고 있는 대구시 남ㆍ북측을 연결하는 동북로의 우회 노선으로 건설된다. 신암재정비촉진지구 재개발 사업에 따라 예상되는 교통 지ㆍ정체 해소를 위하여 파티마 삼거리에서 신암공원까지 연장 0.8㎞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금호강변(공항교-화랑교)도로건설은 공항교에서 화랑교까지 강변을 따라 왕복 4차로의 강변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안심, 각산, 율하지구 등 내부 교통량과 경산ㆍ영천 방향의 통과 교통량을 효과적으로 분산하게 된다.

달서대로 입체화는 4차 순환 도로의 일부 구간인 달서대로 유천네거리에서 성서산업단지 방향 2.6㎞ 구간의 교차로 7개소를 입체화해 교통소통 능력 향상을 시키는 사업이다.

대구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자체 사전타당성, 예비타당성조사, 기본계획, 설계 등 후속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시가 신청한 5개 사업이 이번 교통혼잡도로 국가계획에 반영됨으로써 대구시 주요 간선도로의 출ㆍ퇴근 교통난 해소와 산업 물동량 흐름을 원활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광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