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민, 수돗물 단수 보상 받는다…  국민의힘 "이재수 시장 고발"

입력
2021.07.25 14:00
수정
2021.07.25 14:05
12면
구독

춘천시, 전담팀 꾸려 다음달 보상 착수
국민의힘, 직무유기 혐의 이 시장 고발

9일 강원 춘천시의 상수도관 파손으로 수돗물 공급이 중단된 것과 관련해 긴급 보수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연합뉴스

9일 강원 춘천시의 상수도관 파손으로 수돗물 공급이 중단된 것과 관련해 긴급 보수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연합뉴스

강원 춘천시가 지난 9일부터 엿새 동안 이어진 수돗물 단수 사태로 피해를 본 시민들을 대상으로 보상에 나선다.

춘천시는 전담팀을 꾸려 이번 단수로 피해를 본 모든 경우에 대한 보상을 검토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시는 상수도 요금을 깎아주거나 저수조 청소비, 수질검사 비용, 생수 구입비 등에 대한 피해를 보상할 방침이다. 보상 접수는 다음 달부터 춘천시 홈페이지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등을 활용해 온라인과 현장은 물론 우편을 통해서도 받는다.

춘천시는 영수증과 매출 실적 등 객관적 증빙 자료를 토대로 보상액수를 산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손해배상책임과 그 배상절차를 규정한 법인 국가배상법에 따라 보상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춘천에선 9일 오후 2시부터 소양취수장 시설 고장으로 대부분 지역에 수돗물 공급이 끊겼다. 이후에도 일부 지역에선 물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탁한 물이 보이는 등 공급에 차질을 빚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선 폭염 속 단수에 대한 볼멘소리가 이어졌다.

한편 춘천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수돗물 단수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이재수 춘천시장을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다.

이들은 "단수 사태는 지독한 무더위 속에 시민과 소상공인들에게 막대한 고통을 안겨줬다"며 "26일 이 시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박은성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