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째 갈등'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새로운 국면 맞는다

입력
2021.07.21 15:39
수정
2021.07.21 15:48
구독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 결정 놓고
도, “정치적·무책임한 결정” 반발
반대단체, 사업 백지화 기정사실화
지역국회의원, 정석비행장 활용 검토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예정부지인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예정부지인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가 환경부에 의해 반려됨에 따라 6년간 이어져 온 제2공항 건설 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제주도와 찬성 단체들은 환경부의 반려 결정에 반발하면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반면 반대단체는 사업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또한 지역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새로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21일 환경부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결과에 따른 제주도의 입장문을 통해 “반려 결정은 곧 부동의 결정을 내릴 정도의 환경훼손 사유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의미이면서 매우 정치적이고 무책임한 정책 결정”이라고 주장하면서 유감의 뜻을 밝혔다. 그는 이어 “대규모 바다 매립 등 심각한 환경 훼손이 우려되는 가덕도 신공항은 강행하면서 수년간 수차례 검토·보완되고 예산까지 잡힌 제주 제2공항의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반려한 것은 제주 홀대를 넘어 정치적 이용이라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또 “정부는 대통령이 제주도민과 국민에게 약속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며 “국토교통부는 조속히 보완 절차를 이행해 제주 제2공항 추진 협의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같은 제주도의 입장은 제2공항 찬성단체 주장과도 거의 동일하다.

반면 제2공항 반대단체들은 환경부의 반려 결정은 사실상 사업 중단을 의미하는 ‘부동의’ 결정으로 제주 제2공항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이날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민이 해냈다. 도정까지 가세한 중앙정부의 거대한 권력에 맞서 도민이 제주를 지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민회의는 “이 자리에서 도민과 함께 제주 제2공항이 백지화됐음을 선언한다”며 “제주에 2개의 공항은 필요 없다. 현 제주공항을 개선하면 불편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일각에서 제시된 정석비행장 활용도 반대한다”고 말했다.

제주지역 더불어민주당 송재호·오영훈·위성곤 국회의원은 새로운 대안으로 대한항공의 훈련비행장인 제주 서귀포시 표선면 소재 정석비행장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분위기다. 이들은 앞서 20일 환경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새로운 해법을 찾는데 앞장서겠다는 내용의 공동 논평을 발표했다. 실제 이들 의원들은 정석비행장 활용을 주제로 한 ‘제주지역 항공인프라 확충 및 갈등해소 해법모색 토론회’를 이달 중에 개최할 예정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제주도와 찬성단체, 반대단체, 지역 국회의원 등이 제각각 다른 입장을 보이면서 제주 제2공항 문제는 더욱 꼬일 수밖에 없게 됐다”며 “국토부가 조만간 재협의 추진 또는 사업 백지화, 새로운 대안 마련 등 어떤 결정을 내리든 후폭풍은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헌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