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밀어내기? 팔레스타인에 '유통기한 임박' 백신 건넨 이스라엘

입력
2021.06.20 16:00
구독

새 연정, 긍정적 이미지 구축 위해
'꼼수' 부리다 국제적 망신만 당해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인 서안 지구에서 18일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예루살렘=AP 연합뉴스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인 서안 지구에서 18일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예루살렘=AP 연합뉴스

이스라엘이 유통기한이 얼마 안 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팔레스타인에 제공했다가 거절당했다. 새 연립정부가 들어선 이스라엘이 대외적 이미지를 바꾸려 꼼수를 부리다 국제적 망신만 당한 꼴이다.

19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뉴스통신 와파(WAFA)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는 이스라엘과 맺은 코로나19 백신 교환 계약을 취소했다. 이브라힘 멜헴 PA 대변인은 “이스라엘에서 보내온 9만 회분의 백신 검수 결과 기술적인 기준에 못 미쳤다”며 “해당 물량을 돌려보내고 계약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마이 알 카일라 PA 보건부 장관도 “이스라엘로부터 받은 백신을 조사한 결과, 유통기한이 임박한 백신이었다”며 “제조사인 화이자로부터 백신을 직접 공급받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PA 측은 이스라엘이 제공한 백신의 유통기한을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현지 언론은 해당 물량의 유통기한이 대부분 6월 말 또는 7월 초라고 전했다.

팔레스타인 측의 계약 취소 발표에 이스라엘 정부는 성명을 내고 “팔레스타인에 제공한 백신은 완전히 정상적인 백신”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팔레스타인에 건넨 백신은 현재 이스라엘 시민들에게 투여되고 있는 백신과 모든 면에서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이스라엘 정부는 올 하반기 팔레스타인에 유통기한 만료를 앞둔 화이자 백신 100만 회분을 우선 공급하고, 팔레스타인이 제약회사로부터 9~10월 할당 물량을 받으면 이를 되갚는 방식으로 거래가 이뤄졌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2월 19일 백신 접종을 시작한 이스라엘은 지금까지 전체 인구(약 930만 명)의 55%가 넘는 514만 명이 2회차까지 접종을 마쳤다. 1차 접종을 한 사람들만 계산하면 전체의 62.9%에 달한다. 전 세계에서 백신 접종을 가장 성공적으로 진행한 나라로 꼽히지만, 제네바협약에 따라 자치권을 부여한 팔레스타인에는 백신을 인색하게 제공해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아 왔다.

일부 이스라엘 언론은 지난 13일 취임한 나프탈리 베네트 총리 주도의 새 연정이 백신을 활용한 긍정적 국가 이미지 구축을 위해 백신 계약을 추진했으나, 유통기한이 임박한 백신을 제공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오히려 역효과가 났다고 분석했다.

강지원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