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차별금지법, 찬성한다"

입력
2021.06.19 12:48
구독

이재명 경기지사가 17일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상남도·경기도·경남연구원·경기연구원 공동협력을 위한 정책 협약식'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창원=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가 17일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상남도·경기도·경남연구원·경기연구원 공동협력을 위한 정책 협약식'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창원=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가 "차별금지법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을 19일 밝혔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입장을 밝힌 다음에 밝히겠다고 말한 지 나흘 만에 '선제적으로'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이 지사 측은 이날 "이 지사는 2017년 민주당 경선후보 시절 이미 차별금지법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며 "원칙적으로 찬성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논쟁이 심한 부분은 오해의 불식, 충분한 토론과 협의, 조정을 통해 얼마든지 사회적 합의에 이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의 2017년 발언들을 보면 이렇다. "차별금지법을 당연히 제정하고 학교에서 성 평등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다."(3월 8일 세계여성의날 기념행사) "차별금지법은 필요하다. 법 제정을 약속하겠다."(3월 15일 언론 인터뷰)

각종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내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이 지사가 차별금지법 찬성 입장을 밝히고, 여기에 더해 토론 등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가자고 한 만큼,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논의는 한층 커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평등에 관한 법률안'(평등법)에도 민주당 의원 22명이 이름을 올린 상태다. 여권 대선 주자로 최근 관심이 커진 박용진 의원도 평등법을 공동 발의했다.

앞서 이 지사는 이달 15일 차별금지법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차별금지법에 대해 의견이 없는 건 아닌데 윤석열 전 총장이 먼저 대답한 다음에 제가 하는 것을 생각해보겠다"고 해 비판을 받았었다. '2017년엔 찬성하더니, 왜 지금은 입장을 유보하냐'는 것이 비판의 골자였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윤석열을 방패 삼아 몸을 사리는 모습, 지사님답지 않다”며 “‘나중에’를 외치는 대통령은 필요 없다"고 일갈한 바 있다.

신은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