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쿠팡 물류센터 전 근무자 "애초 불이 안 날 수 없는 환경이었다"

입력
2021.06.18 18:30
수정
2021.06.18 19:09
구독

쿠팡 물류센터 노조 "안전 불감증 드러났다" 비판?
"평소 스프링클러·안내 방송 오작동 자주 발생"
"휴대폰 소지 못하게 해 화재 신고 안 됐다" 증언도

18일 오후 경기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진화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이 화재로 소방관 1명이 불이 난 건물에 고립됐지만 현재 내부 수색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천=연합뉴스

18일 오후 경기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진화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이 화재로 소방관 1명이 불이 난 건물에 고립됐지만 현재 내부 수색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천=연합뉴스

경기 이천시 쿠팡 덕평물류센터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에 대해 애초 화재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열악한 환경과, 화재를 발견하고도 조기에 대응하지 못하게 하는 노동규정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수많은 일용직 노동자들이 오가는 장소의 특성상 덕평 근무 경험이 있다는 네티즌의 문제 제기성 증언도 쏟아지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쿠팡물류센터지회는 18일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기자회견문에서 노조 측은 "수많은 전기장치가 돌아가고, 전선이 뒤엉킨 상황에서 화재 위험은 배가 된다"며 "평소 정전 등 크고 작은 문제가 빈번하지만 쿠팡의 대책 마련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화재에서) 쿠팡의 안일한 태도가 여실히 등장했다"며 "오작동이 많다며 꺼둔 스프링클러(자동 물뿌리개)는 지연 작동했고, 평소 화재 경고 방송의 오작동이 많아 노동자들은 당일 안내방송도 오작동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 덕평물류센터에서 일한 경험이 있다는 한 네티즌은 "실제 화재경보기는 매우 자주 울리는데, 2분 가까이 울리는 동안에도 아무도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고 밝혔다. 이는 아직까지 추정 또는 의혹 단계로, 현재 소방당국은 관련 의혹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경찰도 수사전담팀을 조직했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쿠팡물류센터지회가 1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공공운수노조 쿠팡물류센터지회가 1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내부에 가연성 물건이 많아 늘 화재의 위험이 있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쿠팡물류센터 노조는 MBC의 2018년 10월 '바로 간다' 보도를 인용해 "창고 안에 스티로폼과 종이 박스가 가득한데 화재 대비는 심각한 수준"이며 "소화기가 없는 곳이 많고, 방화벽이 내려오는 곳에 장애물을 내버려 뒀다"고 지적했다.

휴대폰 반입을 금지하는 노동 규정도 도마 위에 올랐다. 노조 측은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최초 신고자보다 10분 먼저 화재를 발견한 단기 사원이 있었지만, 휴대전화가 없어 신고를 못 했다는 이야기도 나왔다"며 "반인권적으로 휴대전화 반입을 금지하는 행태가 어떤 위험을 나을 수 있는지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쿠팡 물류센터에서는 일할 때 휴대폰을 보고 있으면 위험하다는 이유로 노동자들이 업장에 들어갈 때 휴대폰을 보관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이번 사건의 경우 실제 화재가 발생했음에도 이를 조기에 신고하지 못하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네티즌들은 2018년 2월 이데일리에서 보도한, 같은 물류창고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노동자들에게 "허락 없이 이탈하지 말라"고 했다는 기사도 인용하며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이 일어났을 것이라고 추정하기도 했다.

김혜진 '쿠팡노동자의 건강한 노동과 인권을 위한 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해당 기사와 같은 내용을 밝혔다. 그는 "2018년 화재 현장에 있던 노동자에게 들은 이야기"라며 "경보음이 울리고 화재로 노동자들이 나가려 하자 관리자가 자리를 이탈하지 말라며 막았다고 한다"고 밝혔다.

쿠팡은 이날 오후 화재 발생 32시간 만에 강한승 대표이사 명의의 공식 입장을 통해 "이번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많은 분께 심려를 끼쳐 몹시 송구하다"며 "화재 원인 조사는 물론 사고를 수습하는 모든 과정에 최선을 다해 당국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인현우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