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P4G '평양 영상' 제작업체 수사 의뢰... 고의 여부 판단

입력
2021.06.18 15:30
수정
2021.06.18 15:52
5면
구독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막식 홍보 영상 중 일부. MBC라이브 캡처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막식 홍보 영상 중 일부. MBC라이브 캡처

정부는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막식 영상에 평양 지역 위성사진을 넣은 업체의 고의성 여부를 수사기관에 정식 의뢰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업체가 제작한 영상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P4G 정상회의 준비기획단 공무원들에게는 관리 책임을 묻기로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18일 기자들과 만나 지난달 30일 서울 동대문디지털플라자에서 열린 P4G 정상회의 개막식 영상에 평양 대동강과 능라도가 담긴 영상이 들어간 경위에 대한 조사 결과를 설명했다. 정의용 장관은 지난 1일 공식 사과하고 외교부 차원의 조사를 지시했다. 외교부는 기획조정실과 감사관실을 중심으로 P4G 정상회의 준비기획단과 대행업체에 대한 조사를 두 차례 진행했다.

업체 "파일 제목에 '평양' 발견 못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준비기획단과 계약을 체결한 행사대행업체 A사는 외부업체 B사에 영상 제작을 의뢰했고, B사는 영상 일부분을 C사에 맡겼다. 문제가 된 영상 제작을 맡은 C사는 당초 위성사진이 아닌 수묵화 형식의 영상을 제작했다. 그러나 행사 취지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서울을 담은 위성사진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했다. 당초 개최 도시인 서울에서 지구로 줌아웃하는 모습을 영상에 넣고자 했으나 평양이 들어간 영상을 구매한 것이다. C사 관계자가 영상구매 사이트에서 '줌코리아(zoom Korea)'를 검색해 찾은 영상을 구매했는데, 영어로 된 영상파일 제목에 포함된 '북한(North Korea)' '평양(Pyongyang)' 등의 단어를 확인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C사의 설명이 납득되지 않는 측면이 있다"며 "고의성 여부를 더 알아보기 위해 외부 수사기관에 대한 의뢰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관리 책임이 분명한 A사에 대해 손해배상도 청구할 방침"이라고 했다.

대행업체 손해배상·준비기획단 문책

준비기획단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세 차례의 리허설 동안 아무도 문제점을 인지하지 못했다. 리허설 과정에는 청와대 등 유관부서도 참석했다. A사는 영상 교체 내용을 준비기획단에 별도로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교부 당국자는 "업체 측이 보고하지 않았다고 해도 최종 점검과 승인이 준비기획단의 주요 임무라는 점에서 관리 책임을 방기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휘 고하를 막론하고 준비기획단 관계자들의 책임 경중에 따라 엄중히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고 했다. 징계 대상자는 준비기획단장을 포함해 4, 5명이 될 전망이다.

조영빈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