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광주 참사 불법 하도급 관련 10여 곳 압수수색 나서

입력
2021.06.18 11:05
수정
2021.06.18 13:44
구독


17명의 사상자를 낸 철거건물 붕괴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이 18일 오전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사업조합 사무실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17명의 사상자를 낸 철거건물 붕괴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이 18일 오전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사업조합 사무실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상자 17명을 낸 광주광역시 철거 건물 붕괴 참사와 관련해 경찰이 학동 재개발 관련 계약관계에 대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18일 오전 9시 30분쯤 광주 학동4구역 재개발정비사업조합 사무실과 동구청, 광주지방노동청 등 철거 공사 계약관계 10여 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날 수사본부는 수사관 35명을 동원, 서울·광주 소재 불법 하도급 연루 업체, 면허 대여 업체 등 관련 하도급 계약 관련 물증 확보에 나섰다.

경찰은 확보한 서류를 검토한 후, 관련자 소환 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계약 실체를 확인할 방침이다. 이면 계약 및 추가 업체 연루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확한 계약 내용과 업체 간 관계 등을 파악하고, 업체 선정 과정에서 청탁과 금품수수가 있었는지도 조사한다.

경찰은 참사 현장 내 철거 공정 전반에 걸쳐 불법 다단계 하청·재하청이 이뤄진 정황을 일부 확인하고, 부실 철거와 관련이 있는지도 수사하고 있다.

수사본부는 전날 구속영장이 발부된 철거 하청사 한솔 현장사무소장, 불법 하청 시공업체 백솔 대표(굴삭기 기사) 등 2명을 건설산업기본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특히 13일 미국으로 도피한 문흥식(전 5·18구속부상자회장)씨를 비롯한 현재 조합 관계자 등 9명을 입건한 상태다.

앞선 9일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 사업지에서 건물(지상 5층·지하 1층)이 도로 쪽으로 붕괴, 시내버스를 덮치면서 사상자 17명이 발생했다.

광주= 박경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