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병 혹사' 논란에 1000명 추가 투입… '조리용 로봇'도 검토

입력
2021.06.17 18:20
구독

3일 경기도 고양 소재 공군 3여단 8978부대에서 조리병이 급식을 준비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3일 경기도 고양 소재 공군 3여단 8978부대에서 조리병이 급식을 준비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국방부는 ‘부실 급식 사태’에서 드러난 조리병의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1,000여 명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행정병을 감축해 충원하는 방식이다. 채소 절단기 등 최신식 조리 기구를 보급하고 ‘조리용 로봇’ 도입도 검토한다.

국방부는 1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부실 급식 개선’ 추가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올해 하반기부터 상황, 통신 등 군별 필수 인력을 제외한 행정지원 인원을 줄여 조리병으로 전환한다. 이럴 경우 육군과 해병대에 신규 조리병 1,000명을 투입할 수 있다고 당국은 판단한다. 또 하반기에 민간조리원을 채용해 내년부터는 현재 병력 80명 이상 취사장당 1명이었던 민간조리원을 2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인력 확충에 더해 현대적 조리기구를 대거 도입, 조리병들의 조리 부담도 낮출 방침이다. 구이와 찜류를 조리할 수 있는 오븐기가 올해 말까지 모든 취사장에 설치되고, 채소 절단기와 취사장 청소에 필요한 고압세척 청소기 역시 보급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위험성이 크고 체력 소모가 많은 튀김 요리 등을 할 수 있는 조리용 로봇을 시범 도입하는 방안도 관련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적극 협업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조리병들의 충분한 휴식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주말과 휴일에는 완제품 형태의 간편식과 뷔페형 조식을 제공하는 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주말에 배달음식과 브런치 등 제공을 병행하면 주말 조리 부담이 3분의 1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승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