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처, 김원웅 광복회장 모친 ‘가짜 유공자 의혹’ 들여다본다

입력
2021.06.17 17:01
수정
2021.06.17 17:06
8면
구독

지난해 10월 대한독립군 무명용사 추모제가 열린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내 대한독립군무명용사위렵탑에서 김원웅 광복회장이 추모사를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지난해 10월 대한독립군 무명용사 추모제가 열린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내 대한독립군무명용사위렵탑에서 김원웅 광복회장이 추모사를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국가보훈처가 김원웅 광복회장 모친의 ‘가짜 독립유공자 의혹’을 들여다본다. 광복회 개혁모임 등 이른바 ‘김원웅 반대파’가 제기한 의혹에 대한 자료 확인 차원이다.

17일 보훈처에 따르면 광복회 개혁모임 등은 최근 김 회장의 모친인 전월선(全月善·1923~2009)씨가 두 살 터울 언니인 전월순(全月順ㆍ1921~1953)씨의 독립운동 공적을 가로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월선씨는 독립운동을 할 당시 ‘전월순’이란 가명을 썼는데, 공교롭게도 친언니 이름과 같아 가짜 유공자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독립운동가들은 통상 신원 노출을 피하기 위해 가명을 사용했다. 하지만 실제 독립운동을 했다면 일제의 타깃의 될 수 있는 친언니 이름을 굳이 쓸 까닭이 없어, 진짜 독립유공자는 월선씨가 아닌 월순씨라는 게 개혁모임의 주장이다.

이에 보훈처는 “전씨의 본적지인 경북 상주에서 제적등본을 떼 확인 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다만 “아직 전씨가 가짜 유공자라는 것을 단정할 근거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보훈처는 앞서 1월 김 회장 부모의 독립운동 이력을 조사해 “문제가 없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보훈처는 이날 “김 회장 모친 독립운동과 관련해 새로운 문제가 제기돼 이와 관련한 자료를 확인 중이다”면서도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본격 조사를 실시하는 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전씨는 16세였던 1939년 중국에서 조선의용대 부녀복무단에 입대해 일본군 정보를 수집하고 대원을 모집한 공적을 인정받아 1990년 건국훈장(애족장)을 받았다. 그는 독립유공자 신청 당시 “전월선이 본명이고 ‘전월순’이란 이명(異名)으로 광복군 활동을 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전씨가 생존했던 2009년까지는 본인이 보훈연금을 수령했고, 사망한 이후에는 김 회장이 매월 160만 원의 연금을 받고 있다.

정승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