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계 "여야, 기득권 포기하라... 공영방송 임원 선임은 국민 손으로"

입력
2021.06.17 15:15
구독

언론현업단체, 여야에 방송법 개정안 등 언론개혁법안 6월 내 처리 촉구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4월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좋은 언론만들기, 4대 입법 쟁취 언론노조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4월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좋은 언론만들기, 4대 입법 쟁취 언론노조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방송기자연합회·한국PD연합회 등 4개 언론협업단체는 공영방송 임원 선임에 국민 참여를 확대하는 내용의 방송법 개정안을 이달 내 처리하라고 여야에 촉구했다. 8월부터 KBS 이사회와 MBC 방송문화진흥회, 9월 EBS 이사회, 12월 KBS 사장 교체 등을 줄줄이 앞두고 있어서다.

이들 단체는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여당은 6월 국회에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문제를 최우선으로 약속한 언론개혁 공약을 반드시 이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동안 정치권에 휘둘려온 공영방송 사장과 이사진 선임에 국민 참여를 확대하라는 것이다. 이어 "국민의힘 역시 진정한 보수 혁신을 위한다면 언론개혁 입법 처리에 전폭적으로 협조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7월에 시작될 방송문화진흥회와 KBS 이사 추천을 앞두고 이번 임시국회에서 결론을 내지 못한다면 여야 모두 공영방송에 대한 정치적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지난 7일부터 시민사회단체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방송법 개정 등을 요구하는 '릴레이 1인시위'를 청와대와 국회 앞에서 벌이고 있다. 전국언론노조는 지난 11일부터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방송법 개정을 비롯, 신문의 편집 독립권을 보장하는 신문법 개정, 허위·조작보도 피해에 따른 언론 책임 강화를 위한 배상제 도입, 지속가능한 지역언론지원법 마련 등 4대 언론개혁입법의 이달 내 처리를 요구하며 전국 순회 투쟁 중이다.

권영은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