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남부권 물류센터 부산행... 2024년까지 2200억 투자

입력
2021.06.17 13:50

부산시와 스마트물류센터 신설 MOU
부·진경제자유구역에 5만7000㎡ 규모
2025년까지 3000명 인력 고용 계획도

부산시는 17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7층 회의실에서 쿠팡 측과 스마트물류센터 신설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박대준 쿠팡 대표이사, 박형준 부산시장, 하승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부산시는 17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7층 회의실에서 쿠팡 측과 스마트물류센터 신설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박대준 쿠팡 대표이사, 박형준 부산시장, 하승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국내 대표 이커머스 쿠팡이 부산 강서구에 남부권 거점 스마트물류센터를 건설한다.

부산시는 17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7층 회의실에서 쿠팡(대표이사 강한승 박대준) 측과 스마트물류센터 신설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MOU 체결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박대준 쿠팡 대표이사, 하승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등이 참석했다.

시에 따르면 쿠팡은 2024년 6월 가동을 목표로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 5만7,000㎡ 규모의 남부권 거점 스마트물류센터를 건설하기 위해 2024년까지 총 2,200억원을 투자하고, 2025년까지 3,000명의 인력을 고용할 계획이다. 부산지역 배송 서비스 확대에 따라 물류 배송직원인 ‘쿠팡친구’ 일자리는 별도로 창출된다. ‘쿠팡친구’는 개인사업자인 일반 택배기사와 달리 쿠팡 본사가 직고용하는 정직원으로, 지난해 말 전국 기준 1만5,000명에 이른다.

쿠팡 스마트물류센터가 들어설 지역은 부산 신항만과 인접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으로, 전국 최고의 물류 교통망을 자랑한다. 항만?철도?항공이 만나는 트라이포트(Tri-Port) 중심지로, 시는 향후 가덕신공항이 건설될 경우 이 일대가 ‘동북아 복합물류 중심,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 허브’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쿠팡 스마트물류센터는 향후 쿠팡이 글로벌 시장 진출시 거점 물류센터로 활용될 핵심 건축물로, 쿠팡이 자체 개발한 최고 수준의 스마트물류시스템이 적용된다. AI(인공지능)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상품관리 및 작업자 동선 최적화 시스템, 친환경 포장 설비와 첨단 물류장비 등이 도입될 예정이다.

특히 쿠팡과 부산시가 지역주민 우선 채용원칙을 협약함에 따라 시는 쿠팡 취업을 희망하는 많은 주민들이 고용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쿠팡은 성별이나 나이, 경력 제한 없이 청년, 여성과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지역주민을 우선 채용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쿠팡은 장애인 일자리 전담부서를 신설(2020년 5월) 운영하고 있어 장애인 근로자의 적성과 장기를 살릴 수 있는 직무 배치도 예상된다.

박대준 대표는 “부산에 건립될 물류센터는 신항만과 인접해 입지적인 강점이 뛰어나 쿠팡의 해외진출전진기지가 될 것”이라며 “대규모 투자를 통해 부산 지역사회에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소상공인들의 사업 지원을 확대해 지역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되겠다”고 말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취임 후 대기업 유치를 위해 백방으로 뛰고 있는데, 제1호로 쿠팡을 유치하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특히 3,000명에 이르는 대규모 일자리 창출은 가뭄 속 단비와 같은 소식”이라고 말했다.


목상균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