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백신 맞은 30대男, 국내 두 번째 '혈소판 감소 혈전증' 판정

입력
2021.06.16 17:40
구독

서울시 관악구보건소에서 지난달 28일 보건소 관계자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들어 보이고 있다. 뉴스1

서울시 관악구보건소에서 지난달 28일 보건소 관계자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들어 보이고 있다. 뉴스1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TTS)’으로 30대 남성이 중환자실로 옮겨졌다. TTS로는 국내 두 번째 발생 사례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전날 열린 혈액응고장애자문단 회의 결과, 이번 사례가 TTS 사례 정의에 부합하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30대 남성은 지난달 27일 AZ 잔여 백신을 접종했고, 심한 두통과 구토 등의 증상을 보여 접종 9일 만인 지난 5일 병원을 찾은 뒤 8일 상급병원에서 검사한 결과 혈소판 감소, 뇌에서 혈전과 출혈 등이 확인됐다. 이 남성은 지금도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지난달 31일 30대 초반 남성에 이어 두 번째로 TTS 판정을 받은 사례다. 첫 환자도 처음엔 중환자실에 갔으나 지금은 병세가 호전된 것으로 알려졌다.

TTS 의심 증상은 △접종 후 4주 내 호흡 곤란, 흉통, 복부 통증, 팔다리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경우 △접종 후 이틀 이상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하고,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 또는 구토를 동반하거나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접종 후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 등이다.

추진단 관계자는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접종자 수 대비 TTS 발생 수가 해외에 비해 높은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백신 접종 후 28일 이내에 심한 두통과 구토, 시야 흐려짐, 의식 변화가 동반되는 경우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을 의심하고 혈액검사를 우선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청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