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서 한일 고위급 교류?… 하루 만에 '확전 자제' 모드

입력
2021.06.15 21:00
6면
구독

외교부 “고위급 교류 열려 있다”
文 대통령 방일 관련해선 언급 피해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이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이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기간 내 한일정상회담 불발을 놓고 일본과 책임 공방을 벌였던 정부가 하루 만에 확전 자제 모드로 돌아섰다. 양국 간 감정싸움 격화에 뒤따르는 불필요한 억측을 피하고 코앞으로 다가온 도쿄올림픽을 통해 정상회담 등 관계 개선의 여지를 열어두려는 제스처로 풀이된다.

외교부는 15일 내달 열리는 도쿄올림픽 기간에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 방안이 조율되고 있다는 관측과 관련, “이웃으로서 세계 평화의 제전인 도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며 일본과의 고위급 교류에도 열려 있다”고 밝혔다. 다만 문 대통령의 올림픽 참석 여부에는 “지금 당장 말할 건 없다”고 언급을 피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한일이 내달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며 “일본 측도 (문 대통령의 방일 타진) 수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물론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그런) 사실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보도를 부인했지만, 우리 외교부는 “고위급 교류에 열린 입장”이라면서 G7 무대에서 불발된 한일정상회담을 도쿄올림픽으로 가져 가려는 분위기다.

전날만 해도 일본에 대한 정부의 태도는 날카로웠다. 11~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기간의 한일정상회담이 무산되자, 외교당국자는 국내 언론을 통해 “양국이 ‘약식 정상회담’을 놓고 사전 조율했지만, 일본이 우리 해군의 동해영토 수호훈련(독도 방어훈련)을 이유로 일방 취소했다”고 폭로했다. 익명이긴 해도 외교 관리가 언론 매체를 매개로 타국과의 협상 내막을 공개하는 건 이례적이었다. 이 때문에 먼저 회담 취소 의사를 밝힌 일본의 외교 결례에 대응하려다 한국 정부 또한 무리수를 뒀다는 안팎의 지적이 쏟아졌다. 정부가 확전을 자제하기로 한 배경이다.

도쿄올림픽이 얼마 남지 않은 점도 일본과 대립각을 더 세워봤자 득될 게 없다는 판단을 내리는 데 변수가 된 것으로 보인다. 양측 간 책임 공방이 자칫 폭로전 양상으로 비화할 경우 올림픽 기간 문 대통령의 방일 교섭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어서다.



조영빈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