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의 시간'은 윤석열·진중권 세트로 사세요"...중단된 판촉 해프닝

입력
2021.05.31 17:30
수정
2021.05.31 17:48
구독

일부 오픈마켓, '조국의 시간' 세트 판매
조국과 윤석열, 진중권 조합에 항의 일자 판매 중단
오픈마켓 측 "제품 구성·게시에 회사 측 관여 안 해"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일부 외부 판매자들이 오픈마켓을 통해 1일 판매에 들어갈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새책 '조국의 시간'을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저서와 세트로 묶어 판매하려다 조 전 장관 지지자들로부터 항의를 받고 뒤늦게 중단한 해프닝이 벌어졌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 쓱(SSG)닷컴 등 오픈마켓에는 '조국의 시간'의 예약판매가 시작된 27일부터 윤 전 총장과 진 전 교수의 저서를 '조국의 시간'과 세트로 구성한 묶음 상품이 올라왔다.

'조국의 시간'은 조 전 장관이 장관 지명 이후 겪었던 자녀 입시 비리와 사모펀드 의혹 등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기록한 회고록이다. 조 전 장관의 목소리로 당시 상황과 현재 상황을 담은 책이라는 점에서 출간 소식이 알려지자마자 화제를 모으며 예약 판매만으로 인터넷서점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높은 화제성에 온라인 판매자들이 발빠르게 움직였다. '조국의 시간'과 관련성이 높은 책을 묶어 세트 판매에 나선 것. 쓱닷컴에만 31일 현재 50개 넘는 세트 상품이 올라와 있다. 대부분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여권 성향 인사들의 책과 짝을 지었다.

그런데 이 중 조 전장관의 정적 혹은 저격수에 해당하는 인물과 관련된 세트가 이목을 끌었다. 쓱닷컴 오픈마켓의 한 판매자는 '조국의 시간'과 함께 진 전 교수의 저서 '진보는 어떻게 몰락하는가'와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를 각각 세트로 구성해 홍보했다.

'조국의 시간'과 세트로 묶인 책의 저자는 조 전 장관을 가장 신랄하게 비판한 인물 중 하나인 진중권 전 교수다.

진 전 교수는 진보 진영의 대표적 논객에서 '조국 사태' 이후 '여권 저격수'로 변신해 정권 비판의 선봉에 서 왔다. 진 전 교수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 전 장관의 회고록 출간과 관련 "가지가지 한다', 29일에는 "민주당이 골치 아프게 됐다", "조 전 장관의 멘탈은 연구 대상"이라며 비꼬았다.

세트로 구성된 두 권의 책 모두 그 연장선에 있다.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는 2019년 조국 사태 당시를 집중 비판한 책으로, 서민 교수 등과 공저를 했다. '진보는 어떻게 몰락하는가'는 단독 저자로 조국 사태 후인 2020년 2월 이후 현 정부 실정을 다룬 책이다.


쿠팡·쓱닷컴 측 "제품 구성은 판매자가 직접 결정"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쿠팡 오픈마켓에는 '조국의 시간'을 있게 한 윤석열 전 총장 관련 도서 세트 상품이 올라왔다. 윤 전 총장이 저자는 아니지만 윤 전 총장을 다룬 책들이다.

조 전 장관 가족 비리에 대한 수사를 지휘한 윤 전 총장은 조국 사태 이후 야권의 대선 주자로 떠올랐다. 조 전 장관과 관련성이 높지만 가장 대척점에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조 전 장관 역시 저서에서 윤 전 총장을 저격해 "윤 전 총장이 문재인 정부를 죽은 권력으로 보고 (자신의 가족을) 표적 수사했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세트 판매 소식에 조 전 장관의 지지자들 사이에선 "상술에 눈이 멀어 도가 지나쳤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조 전 장관 지지자로 추정되는 누리꾼들은 해당 판매 사이트에 방문해 "윤 전 총장 때문에 가족과 본인의 피로 글을 썼다고 얘기하는데, 아무리 끼워팔기도 정도가 있다", "이용을 안하겠다" 등 항의성 댓글을 남겼다.

항의가 빗발치자 해당 상품을 계획해서 올린 오픈마켓 판매자는 결국 관련 상품을 모두 내렸다. 오픈마켓 관계자는 기자와 통화에서 "현재 해당 상품은 품절"이라며 "실제 물건이 다 팔렸거나 판매자가 사정에 따라 판매를 중단했을 경우"라고 설명했다.

한편 오픈마켓은 소규모 판매업체와 개인이 거래하는 중개몰을 의미한다. 통상 서비스 운영사는 플랫폼을 제공할 뿐 제품 구성, 가격 책정, 판매 중단 등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는다. 이 관계자는 "청소년에 유해하는 등 문제가 되는 제품의 경우에만 판매 상품에 대해 조치를 할 뿐 그 밖에는 일절 개입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손효숙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