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부 "도쿄올림픽 지도 '독도 삭제' 한국 측 요구 수용 불가"

입력
2021.05.28 13:36
수정
2021.05.28 14:50
8면
구독

가토 관방장관 "명백한 日 영토" 거부

일본 도쿄 올림픽ㆍ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성황 봉송 루트를 소개하는 지도에 독도가 보이지 않지만 확대하면 희미한 점으로 찍혀 있다.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캡처

일본 도쿄 올림픽ㆍ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성황 봉송 루트를 소개하는 지도에 독도가 보이지 않지만 확대하면 희미한 점으로 찍혀 있다.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캡처

일본 정부는 도쿄 올림픽ㆍ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를 자국 영토처럼 표시한 조치를 시정하라는 한국 측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일본의 입장이 재확인되면서 국내에서도 올림픽 보이콧 여론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관방장관은 28일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다케시마(竹島ㆍ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보더라도, 그리고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하게 우리나라(일본) 고유의 영토이므로 한국 측 주장은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계속해서 우리나라 영토ㆍ영해ㆍ영공을 단호하게 지켜내겠다는 결의를 바탕으로, 동시에 냉정하고 의연하게 다케시마 문제에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토 장관의 발언은 조직위 홈페이지 지도에서 일본 영토로 표기된 독도를 삭제하지 않으면 올림픽 참가를 거부해야 한다는 이낙연 전 총리의 언급에 대한 반응이다. 그는 독도 표기 방침을 고수할 경우 한국의 대회 불참 가능성에는 “선수단 파견은 각국 국가올림픽위원회(NOC)와 국가패럴림픽위원회(NPC)에서 판단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원론적 답변을 내놨다.

이 전 총리는 전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일본 정부에 독도 표기를 즉각 삭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일본이 끝까지 거부하면 정부는 올림픽 보이콧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단호히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도 앞서 독도 표기를 없앨 것을 요구했으나 일본 정부는 수용 불가 입장을 전했다.

허경주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