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법사위원장 거래 대상 아냐"...국민의힘 요구 일축

입력
2021.05.17 12:15
수정
2021.05.17 13:43
구독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17일 "법사위원장을 야당에 넘길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이 전날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는 법제사법위원장 문제가 먼저 해결돼야 한다"고 언급하자 바로 반박에 나선 것이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법사위원장직 재협상을 요구한 국민의힘을 겨냥해 "지금 자리다툼할 때가 아니다"라면서 "법사위원장만 고집하며 국정 발목 잡기와 민생 무시, 인사청문회와 상임위 거부 등 투쟁 일변도로 나서는 국민의힘은 국난극복과 민생회복을 위해 국회에 빨리 들어와 일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코로나19 위기로 고통을 받고 계신 국민들을 위기로부터 구할 책임이 우리 국회에 있다"며 "국회에 국민을 돌보기 위한 입법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고 했다. 민주당이 법사위원장을 계속 맡아야 민생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다.

백혜련 최고위원도 "(국민의힘이) 법사위원장 자리와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흥정하자고 하는데 완전히 다른 문제다. 거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못 박으면서 "인사청문회는 정해진 절차와 시한에 따라 당연히 진행돼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백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검찰총장 자리가 공석이 된 지 두 달이 넘었다"며 "검찰의 안정을 위해서라도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를 정상적으로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법사위 민주당 간사를 맡은 박주민 의원도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21대 국회 개원 초기에 지루하게 협상을 했고, 결과적으로 국민의힘은 아무 상임위원장도 가져가지 않겠다고 얘기가 된 것"이라며 "법사위원장은 거래 대상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야당에 법사위원장을 넘겨 협치가 잘 되면 내년 대선에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도 "국회와 민주당이 성과를 내서 국민이 만족할 만한 효능감을 느끼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지용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