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임혜숙·박준영·노형욱 '부적격'... 대여투쟁 명분으로?

입력
2021.05.06 19:20
수정
2021.05.06 19:25
3면
구독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6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마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당론을 정하고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청문보고서 채택을 강행할 경우, 이를 대여투쟁의 명분으로 삼겠다는 의지도 엿보인다.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3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불가 방침을 정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브리핑에서 "임혜숙 박준영 노형욱 후보자에 대해 대통령의 지명 철회 내지는 본인의 자진사퇴를 강력하게 요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날 3명의 후보자에 대한 해당 상임위원회의 청문보고서 채택은 무산됐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강행할 경우, 상임위 퇴장과 보이콧 등으로 대응할 방침이었다. 국민의힘이 부적격 후보자들에 대한 강한 비토를 선택한 것은 최근 민심 흐름과도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지난 재·보선 참패 이후 민심의 쓴맛을 본 민주당 입장에서 흠결이 제기된 후보자들의 임명을 밀어붙일 경우,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문재인 정부 들어 야당 동의 없이 임명된 국회 인사청문 대상자는 29명에 달한다. 노무현 정부(3명), 이명박 정부(17명), 박근혜 정부(10명)와 비교해 압도적인 숫자다.

국민의힘은 안경덕 고용노동부 ·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에 동의하면서, 여당의 '무리한 발목 잡기'라는 프레임에도 선을 그어 놓은 상태다.

정의당도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임혜숙 박준영 후보자에 대해 지명 철회를, 노형욱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이라는 입장을 정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임혜숙 후보자는 잦은 외유성 출장, 다운계약서 작성, 부적절한 남편 논문 관여 등 도덕성 문제와 그간의 행적으로 봤을 때 장관직을 수행하기에 심각한 결격사유가 있다"며 "박준영 후보자의 경우 외교관 지위를 이용한 심각한 불법행위가 확인되어 장관 후보자로서의 자격 자체가 없다"고 비판했다.

청문보고서 처리 시한은 다음 주 월요일인 10일까지다. 기한 내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을 경우 대통령은 10일 이내 기간을 정해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으며 국회가 보고서를 보내지 않을 경우 국회 동의 없이 내정자를 임명할 수 있다.

원다라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