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일본 부총리에 "방사능 오염수 당신이 먼저 마셔라"

입력
2021.05.06 12:15
수정
2021.05.06 14:11
구독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항의 포스터 배포 SNS 캠페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올린 사진. 페이스북 캡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올린 사진. 페이스북 캡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마셔도 괜찮다'는 내용의 발언을 한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를 향해 "먼저 시범을 보이라"며 그가 오염수를 마시는 모습의 포스터를 공개했다.

서 교수는 6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아소 부총리께서 '후쿠시마 오염수를 마셔도 괜찮다'라고 하셨는데, (먼저 마실) 용기도 없으면서 이런 망언을 하는 건 세계인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가 공개한 포스터에는 물이 든 유리잔을 들고 정면을 응시하는 아소 부총리의 사진 위에 'YOU DRINK FIRST'(당신이 먼저 마시라)는 글귀가 쓰여있다.

서 교수는 해당 포스터를 한국어와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등 5개 국어로 제작하고, 후쿠시마 오염수가 왜 문제가 되는지를 알리는 영어 영상도 제작해 세계 누리꾼들에게 알릴 계획이라며, "일본 정부는 하루빨리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하고, 지구 환경을 지켜나가는 데 일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소 부총리는 앞서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다핵종(多核種) 제거설비(ALPS)로 거른 후 해양 방출한다는 방침을 결정한 지난달 13일 "그 물을 마시더라도 별일 없다"고 말했다.

사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으로 (식수의) 7분의 1까지 희석한다, (그렇다면) 마실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오염수를 마셔도 괜찮다고 강조했다.

손성원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