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페북 계정 당분간 못쓴다… ‘무기한 정지’는 재검토

입력
2021.05.06 00:57
구독

휴대폰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 뒤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모습이 보인다. AFP 자료사진

휴대폰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 뒤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모습이 보인다. AFP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 복귀는 당분간 어렵게 됐다. 회사 내 독립 감독기구가 그의 계정에 내렸던 사용 정지 조치를 유지하기로 결정하면서다. 다만 이들은 회사 측에도 “무기한 정지는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하며 6개월 내 다시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5일(현지시간) 미 CNN방송 등에 따르면 페이스북 감독위원회는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선거 사기와 지속적인 행동 요구에 대한 근거 없는 이야기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심각한 폭력 위험이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고 판단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감독위는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의 제안으로 지난해 출범한 독립기구로, 콘텐츠 삭제 등의 사안을 검토한 뒤 결정할 수 있다. 인권ㆍ표현의 자유 전문가 등 20명으로 구성돼 있다. 위원회가 한 번 결정을 내리면 저커버그도 이를 따라야 해 ‘페이스북 대법원’이란 별칭이 붙었다.

앞서 페이스북은 올해 1월 6일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국회의사당 난입 사태에 SNS가 적잖은 역할을 했다고 보고, 그의 계정을 무기한 정지했다. 당시 회사 측은 “우리는 (계정 정지) 결정이 필요하고 올바른 것이었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다만 최종 결정은 감독위가 검토하도록 했다. 4개월만인 이날 감독위 역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이 페이스북 콘텐츠 규정과 가치를 위반했다고 보고, 회사 측의 손을 들어준 셈이다.

다만 이들은 당초 페이스북이 내린 ‘무기한 정지’ 조치는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감독위는 “앞으로 6개월 이내에 지난 1월 부과한 임의적인 벌칙을 재검토하고 적절한 벌칙을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닉 클레그 페이스북 부사장은 트럼프 계정이 계속 중단될 것이라는 점을 재확인하면서 “이번 결정을 고려해 명확하고 균형 잡힌 조치를 내리겠다”고 말했다.

허경주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