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 반대 결의안 채택

입력
2021.04.20 16:18
수정
2021.04.20 19:01
구독

원희룡 지사, 일본 대사 면담 제안

제주도의회 전경.

제주도의회 전경.

제주도의회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반대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도의회는 20일 오후 제394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 반대 결의안’을 의결했다.

도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은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수 있다”며 “오염수 처리는 한 국가의 이해득실이라는 경제적 논리를 떠나 전 세계적, 전 인류적 관점에서 결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의 철회를 위해 지속해서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의 즉각적인 철회,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안전성 검증체계 구성·운영, 원전 오염수 방출을 막고 수산물 안전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국내외 지방자치단체 간 상호협력 강화 등을 일본과 우리나라 정부 등에 요구했다. 이번 결의안은 청와대와 국회, 국무조정실, 외교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주한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 등에 발송된다.

원희룡 제주지사도 이날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한 일본 정부에 제주도의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에게 면담을 제안했다.

원 지사는 이날 주한 일본대사관에 공문을 보내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으로 큰 피해를 보게 되는 제주도로서는 일본 정부에 대해 도민 사회의 의견 전달이 필요한 상황인 바, 그 일환으로 주제주 일본 총영사 면담에 이어 주한 일본대사와의 면담을 진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앞서 지난 19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이세끼 요시야스 총영사를 비공개로 면담해 도의 입장을 전달했다.

김영헌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