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러시아 무더기 제재 후 "긴장 완화 할 시간"

입력
2021.04.16 08:42
구독

푸틴과 통화서 정상회담 제의한 지 이틀 만
'대선 개입 제재하나 대화 원한다' 강온 전략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5일 백악관애서 러시아에 대한 제재 결정을 발표하고 있다. 워싱턴=UPI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5일 백악관애서 러시아에 대한 제재 결정을 발표하고 있다. 워싱턴=UPI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무더기 대(對)러시아 제재를 내놓은 후 거듭 협력 의사를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통화에서 정상회담을 제안한 지 이틀 만이다. 대선 개입 해킹 의혹에 대해 명확히 대응하되 대화 창구는 열어두겠다는 강온 양면 전략을 편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이제는 (미·러 양국의) 긴장을 완화할 시간"이라며 대화의 여지가 있음을 밝혔다. 푸틴에게도 "소통이 필수적이라고 전했다"면서 양국이 정상회담 가능성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나는 푸틴 대통령과 더 멀리 갈 수도 있었다는 게 분명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기로 선택했다"며 "나는 균형 잡힌 것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날 단행한 러시아 외교관 추방 등 무더기 제재가 최소한의 조치라는 의미다. 러시아가 대규모 해킹으로 미국 선거에 개입했다고 결론을 냈고 이는 용납할 수 없다고 바이든은 설명했다.

이날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 주재 러시아 외교관 10명을 추방하고 미 대선에 영향을 미치려 시도한 32개 러시아 기관·개인을 제재 대상에 올렸다. 미 금융기관이 러시아 중앙은행과 재무부, 국부펀드가 발행하는 신규 채권을 매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도 취했다. 이는 6월 14일부터 발효된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는 이날 기자회견 내용을 '"바이든 대통령 미·러 관계가 '하향의 소용돌이'에 빠지는 것은 피하고 싶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익명을 요구한 행정부 고위 관리는 바이든 정부가 더 효과적 조치를 고민하다 이번 제재 발표도 계속 연기했었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거듭 협력 의사를 밝혔다. 그는 이란과 북한의 핵위협,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종식, 기후변화 위기 등을 포함해 협력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국제적 도전과제를 러시아와 함께 다룰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러시아는 즉각 반발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미국 제재 조치를 불법으로 본다"면서 보복을 예고했다. 정상회담 개최 여부를 논의하는 데도 이번 제재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경고다. 러시아 정부는 이날 존 설리번 러시아 주재 미국대사를 불러 "어려운 회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진달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