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자민당 의원 “오염수 국제 제소하면 한국이 큰 망신”

입력
2021.04.15 11:10
수정
2021.04.15 11:16
구독

문재인 대통령의 검토 지시 기사 링크하며...
독도 입도 시도하다 입국거부 된 극우정치인
후쿠시마현 출신 사토 마사히사 참의원

사토 마사히사 자민당 의원이 14일 트위터에 올린 문재인 대통령 비판 글. "국제해양법재판소에 가면 한국이 더 큰 망신"이라고 썼다. 트위터 캡처

사토 마사히사 자민당 의원이 14일 트위터에 올린 문재인 대통령 비판 글. "국제해양법재판소에 가면 한국이 더 큰 망신"이라고 썼다. 트위터 캡처

일본의 우익 정치인인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 자민당 외교부 회장이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국제해양법 재판소 제소를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 "오히려 한국이 큰 망신(赤恥)을 당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사토 참의원은 14일 문 대통령이 국제재판소 제소를 지시한 전날 기사를 트위터(바로보기)에 링크하며 이 같은 글을 올렸다. 해당 글은 “허세 그 자체.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면 큰 망신! 한국 원전의 삼중수소(트리튬) 방출량이 일본보다 많은 것으로 밝혀져 웃음거리가 될 뿐”이라는 내용이다.

후쿠시마현 출신인 사토 의원은 전직 자위대 교관으로 일본 헌법 개정과 재무장 등에 찬성해 온 극우 정치인이다. 오래 전부터 한국에 대해 적대적인 모습을 보였다. 2019년 외무성 부대신이었을 때도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데 대해 문 대통령이 “적반하장”이란 표현을 쓰자 “품위 없는 말을 쓰고 비정상”이라고 비난하는 등 한국에 대해 지속적으로 공격적인 표현을 써 왔다. 2011년 독도를 가겠다며 한국에 들어오려다 입국을 거부 당한 적도 있다.

일본 정부와 정치인들은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한 한국과 중국 정부의 비판에 대해 "한국과 중국이 더 많은 양을 이미 자국 원전에서 방류하고 있다"며 반박하고 있다.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공명당 대표도 전날 당 모임에서 오염수 방류 관련 중국과 한국의 비판에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다고 말할 수 없다"며 "감정적이고 다른 의도가 얽힌 주장은 수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