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식품·의료제품 이야기] 당ㆍ나트륨은 줄이고, 건강은 올리고

입력
2021.04.12 18:00
19면
구독

이혜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영양기능연구과장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단짠단짠’처럼 유혹적인 맛이 또 있을까. 단것을 먹은 후 짠 것을 먹으면 끊임없이 먹을 수 있다는 데서 등장한 신조어 ‘단짠단짠’은 그 의미가 음식뿐만 아니라 달달하고 눈물 나는 로맨스로까지 확장될 정도로 호응을 얻었다. 하지만 이 용어를 재미로만 소비하면 안 된다. 건강을 해치는 주범인 당류와 나트륨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우선 당류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에너지를 내는 영양 성분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할 때 섭취하면 기분을 좋게 하기에 유익한 점도 있다. 그러나 과잉 섭취는 충치 및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2021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우리 국민의 당류 섭취량을 분석해보니 3~5세와 12~18세의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가 하루 권고기준을 초과했다. 특히 6~49세는 탄산음료, 50세 이상은 커피를 통해 당류를 많이 섭취했다. 생활 속에서 탄산음료 1병을 반병만 줄여도 20g, 커피 시럽을 1회만 줄여도 6g의 당류를 줄일 수 있다.

우리나라는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를 하루 전체 식사의 총 열량 10% 이내로 권고한다. 다만 과일ㆍ우유 등 자연 당류는 유익한 비타민ㆍ무기질 등이 풍부해서 하루 당류 권고 기준 내에 포함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간식으로 과자ㆍ빵ㆍ빙과류 대신 신선한 과일을 택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나트륨은 체내에서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맞추고, 뇌와 신경 정보를 전달해주는 등 생명 활동에 꼭 필요한 무기질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과다 섭취하면 체내 칼슘 배출을 촉진해 성장을 저해하거나 고혈압ㆍ심장병의 발병을 늘릴 수 있다.

우리 국민의 나트륨 섭취량은 1일 권고량의 1.6배, 특히 30~49세 중년 남성은 2.2배나 된다. 그러나 국ㆍ찌개ㆍ면류를 먹을 때 건더기 위주로 먹고 고기를 먹을 때 쌈장을 2분의 1 수저만 줄여도 나트륨을 감소할 수 있다. 식품을 구입할 때는 제품 포장의 영양 성분 중 나트륨 함량을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식습관은 건강을 책임지는 첫걸음이다. 만 4세까지는 미각 형성의 결정적 시기로, 평생 입맛은 만 4세 이전에 정해진다고 한다. 식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에 천연의 맛, 건강에 좋은 맛에 적응되도록 가정과 학교에서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단짠단짠’이 아니라 ‘건강한 맛’의 열풍이 이어지기를 기대해본다.

이혜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영양기능연구과장

이혜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영양기능연구과장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