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 인권운동의 백인 순교자

입력
2021.04.07 04:30
26면
구독

4.7 브루스 클런더

흑백 분리 교육을 위한 흑인학교 신축에 반대하며 불도저 앞에 드러누운 백인 목사 브루스 클런더. 위키피디아.

흑백 분리 교육을 위한 흑인학교 신축에 반대하며 불도저 앞에 드러누운 백인 목사 브루스 클런더. 위키피디아.

미국 앨라배마주 몽고메리시 '시민권기념관(Civil Rights Memorial)'에는 1950, 60년대 흑인 인권운동에 목숨을 바친 41명의 이름이 대리석 명판에 새겨져 있다. 유권자 등록을 한 '죄'로 1955년 살해당한 미시시피주 험프리 카운티 목사 조지 리(George Lee)부터 1968년의 마틴 루터 킹 목사까지 주로 흑인인 그들 사이에 드문 백인으로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 장로교 목사 브루스 W. 클런더(Bruce W. Klunder, 1937~1964)가 자리잡고 있다. 그는 시 교육위원회의 흑백 분리 차별에 반대하다 흑인학교 건설 현장에서 불도저에 깔려 숨졌다.

전후 클리블랜드시 흑인 인구는 동부지역을 중심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1960년대 초 흑인 유치원과 초등학교는 과밀 2부제로 운영된 반면, 백인 학교는 입학생 미달로 빈 자리가 즐비했다. 흑인 학부모들은 교육위원회의 분리 정책에 반발하며 빈 교실을 채우라고 요구했다. 시교육위는 흑인은 백인과 몸이 닿을 수 있는 체육수업에 참여할 수 없고, 식당도 이용할 수 없고, 화장실은 하루 한 번만 이용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아, 제한적으로 흑인 학생의 입학을 허용했다.

지역 인종평등회의(CORE) 등 인권단체들이 반발했고, 한편에서는 분노한 백인들이 1964년 1월 폭동을 일으키기도 했다. 급기야 교육위는 동부지역 흑인 학교 신설이라는 새로운 대책을 내놨지만, 그 역시 분리차별의 강화였다.

두 아이의 아버지이자 CORE 지부장이던 만 26세의 백인 목사 클런더는 건설 현장의 불도저 앞에 드러누웠다. 그가 숨진 뒤 시위는 더 격해졌지만, 학교(Stephen E. Howe School)는 지어졌다. 흑인 주민들에게, 미국 흑인들에게 그 학교는 클런더 목사의 슬픈 비석 같은 존재였다. 학교는 주민 수 감소로 2005년 폐교됐고, 2013년 헐려 잔디밭이 됐다. 하지만 주민들의 청에 따라 시설 일부는 클런더의 흔적으로 남겼다.

최윤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