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코로나 백신 잔여량 사용, 의무 아니다"

입력
2021.03.01 16:23
수정
2021.03.01 18:44
구독

지난달 18일 전북 군산시 코로나19 백신접종용 최소 잔여형(LDS) 주사기 생산시설인 풍림파마텍에서 조미희 부사장이 최소 잔여형 주사기(왼쪽)와 일반 주사기를 들어 비교하고 있다. 일반 주사기에는 피스톤을 끝까지 밀었을 때 붉은 시약이 남아 있지만, 최소 잔여형 주사기에는 잔여량이 거의 없다. 연합뉴스

지난달 18일 전북 군산시 코로나19 백신접종용 최소 잔여형(LDS) 주사기 생산시설인 풍림파마텍에서 조미희 부사장이 최소 잔여형 주사기(왼쪽)와 일반 주사기를 들어 비교하고 있다. 일반 주사기에는 피스톤을 끝까지 밀었을 때 붉은 시약이 남아 있지만, 최소 잔여형 주사기에는 잔여량이 거의 없다. 연합뉴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 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이 백신 1병당 정해진 인원 이외의 추가 투여는 예외적인 경우에 한해서 시행한다는 방침을 명확히 했다. 일단 정해진 인원만큼 투여하는 걸 원칙으로 하고, 잔여량이 충분히 남아 있거나 폐기량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을 때만 추가 인원을 접종한다는 설명이다.

정 추진단장은 1일 열린 ‘코로나19 방역 및 예방접종 추진경과’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은 원래 허가된 내용과 사용법에 맞춰 접종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무리하게 의무적으로 접종량을 늘릴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은 한 병(바이알)당 10명분, 화이자 백신은 6명분이 들어 있다. 그런데 일반적인 주사기를 사용하면 약병에서 주사기로 약물을 뽑고 주사를 투여하는 과정에서 소량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에 제조사들은 정해진 용량보다 약물을 좀 더 넣는다.

현재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사용하는 최소 잔여형(LDS) 주사기는 이처럼 추가로 들어가는 용량을 크게 줄였기 때문에 일반적인 주사기를 사용할 때보다 바이알에 백신이 많이 남을 수 있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한 바이알 내 백신 잔여량이 1명 투여분에 해당할 경우 의료현장 판단에 따라 접종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공문을 보냈다. 이렇게 하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한 바이알당 최대 12명, 화이자 백신은 7명까지 접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의료계에선 접종인력이 1회 투여분만큼의 잔여량을 남겨야 한다는 부담을 갖게 되고, 혹시 잔여량을 늘리기 위해 여러 바이알의 백신을 섞으면 오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대해 정 추진단장은 “공식적으로 바이알당 사용 도스(1회 접종분)를 늘리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0명분, 화이자는 6명분이 공식적인 접종 인원수이고, 이를 일률적으로 늘리지는 않을 거란 얘기다. 다만 “한명분씩 소분이 제대로 되지 않았거나 또는 1명만 더 접종하면 되는데 새 백신을 열어야 하는 경우 등에는 현장에서 폐기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잔여량을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정 추진단장은 설명했다. 그는 또 “잔여량을 사용하더라도 다른 접종분의 용량은 반드시 준수해야 하고, 또 여러 바이알을 섞어 추가 접종분을 만드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는 게 원칙”이라고 부연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허가할 때 1명당 접종 용량을 규정해 놓았다. 정 추진단장은 “(한 바이알당 몇 명을 접종하는지는) 허가 사항이라고 판단하고 있지 않은데, 이에 대해서도 식약처와 협의를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임소형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