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올해 첫 공개 행보로 대구 방문... '중수청 반대' 입장 표명할까

입력
2021.03.02 01:00
12면
구독

3일 대구고·지검 찾아 직원들과 간담회
작년 초 시작한 '지방 순회' 마지막 일정
"현안 언급할 것" vs "향후 정제된 형태로"

윤석열 검찰총장이 박범계 신임 법무부 장관의 취임식이 열린 지난 1일 오전 박 장관을 예방하기 위해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박범계 신임 법무부 장관의 취임식이 열린 지난 1일 오전 박 장관을 예방하기 위해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대구고ㆍ지검을 방문한다. 올해 들어 첫 공개 행보이자, 지난해 2월 고검 소재 지역(수도권 제외)을 중심으로 시작한 지방 순회 일정의 마지막 순서라는 점에서 법조계의 이목이 쏠린다. 특히 최근 검찰 내 반발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립 움직임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할지 주목되고 있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오는 3일 대구고검과 대구지검을 찾아 직원들과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16일 ‘정직 2개월’ 징계 처분을 받아 업무에서 배제됐다가, 8일 후 법원의 ‘징계 처분 효력 중단’ 결정으로 총장직에 복귀한 뒤 처음으로 지방을 직접 방문해 ‘검심(檢心) 청취’에 나서는 것이다.

이번 일정은 작년 말 징계 사태로 중단됐던 통상적인 전국 검찰청 순회 방문을 재개하는 차원이다. 앞서 윤 총장은 지난해 2월 부산과 광주를, 같은 해 10월에는 대전을 찾아 직원들을 격려했다. 서울과 수원을 빼면, 고검이 설치된 지역 중에선 대구가 마지막인 셈이다. 대구고검은 2013년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을 수사해 상부와 갈등을 빚었던 윤 총장이 이듬해 ‘좌천성 인사’ 발령을 받아 근무했던 곳이어서 그에게는 남다른 의미가 있기도 하다.

관심의 초점은 윤 총장이 중수청 설치 논란 등에 대해 구체적인 메시지를 내놓느냐다. 윤 총장은 종전 세 차례의 지방 순회 때 현안과 관련해선 별다른 언급 없이 ‘직원 격려’ 차원의 원론적 발언만 했다. 그러나 대구고ㆍ지검 방문 날짜가 ‘중수청 관련 검찰 내부 의견 수렴 기한’과도 겹친다는 점에서, 윤 총장이 작심 발언을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이 많다. 최근 국회로부터 중수처 관련 법안에 대한 의견 조회를 요청받은 법무부 지시에 따라, 대검은 지난달 25일 “3월 3일까지 검사들 의견을 취합해 달라”는 공문을 일선 검찰청에 보냈다.

실제로 윤 총장은 중수청 관련 입장 표명의 방법과 시기를 고심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공식적인 외부 일정이라는 ‘무대’도 마련된 이상, 어떤 형태로든 검찰의 의견을 피력할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수도권 검찰청의 한 간부는 “형식이나 내용 면에서 강도와 수위는 조절되겠지만, 이번엔 현안 관련 언급이 있을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일각에선 오는 7월 임기가 끝나는 윤 총장이 ‘총장직을 걸고 반대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마저 나온다.

반면, 성급한 발언으로 괜한 논란을 부추기기보단 신중 모드를 지킬 것이라는 예상도 적지 않다. 한 지방 검찰청 간부는 “법안의 문제를 충분히 검토한 뒤, 나중에 보다 정제된 형태로 반대 의견을 내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정준기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