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민항쟁 야수적으로 탄압한 일제...철저히 계산할 것"

입력
2021.03.01 16:30
구독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4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중앙군사위 제8기 제1차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평양= 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4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중앙군사위 제8기 제1차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평양= 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3ㆍ1운동 102주년을 맞아 북한 대내외 매체들이 일제히 대일 비난 수위를 높였다. 서울이 아닌 평양에서 3ㆍ1운동이 처음 시작돼 전국 각지로 확산했다는 주장도 이어갔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일 위광남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실장과 대담기사에서 “3ㆍ1 인민봉기는 일제에 빼앗긴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을 되찾기 위한 애국투쟁”이라며 “일제는 우리 인민의 정의로운 항쟁을 야수적으로 탄압하는 극악한 범죄적 만행을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3ㆍ1운동의 반(反)외세 성격을 부각하며 매년 의미를 되새기고 있지만, 이날을 국경일이나 공휴일로 지정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담에서 위 실장은 특히 “1919년 3월 1일 평양에서 시작된 대중적인 독립시위 투쟁을 첫 봉화로 해 봉기는 전국적 판도로 급속히 번졌다”고 주장했다. 3ㆍ1운동 첫날 서울과 더불어 평양ㆍ진남포ㆍ안주ㆍ의주ㆍ선천ㆍ원산에서도 만세시위가 일어났는데, 북한은 서울의 탑골공원이 아닌 평양을 발상지로 선전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3·1절 기념식을 서울 탑골공원에서 개최했다.

위 실장은 대담에서 일제 만행 사례로 제암리 학살 사건을 언급했다. 그는 “일제는 조선 민족 말살을 국책으로 삼고 식민지 통치 유지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살인귀 무리였다”면서 “일제의 만고죄악을 절대로 잊지 않을 것이며 철저히 계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암리 학살 사건은 일제가 3·1운동 직후인 1919년 4월 만세운동이 일어났던 경기 수원(지금의 화성시) 제암리 마을 주민들을 무참하게 학살한 만행이다.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도 이날 항일운동에 대한 일제의 무력 탄압을 부각하면서 강한 적개심을 드러냈다. 매체는 “일본 반동들은 우리 인민에게 저지른 피 비린 과거 죄악에 대해 반성하고 응당 사죄와 배상을 하는 대신 파렴치한 역사 왜곡과 조선반도 재침 책동에 의연히 매달리고 있다”며 “어떻게든 과거 죄악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배상을 모면하려는 파렴치성, 비인간성이 극도에 이르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강유빈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