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언제든 대화" 언급에 日정부, "구체적 해결책 제시해야"

입력
2021.03.01 14:15
수정
2021.03.01 18:03
3면
구독

가토 관방 "한국이 책임지고 해결책 제시해야"
日언론 "문 대통령 일본에 새로운 제안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한일 간 현안 해결을 위해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언급한 데 대해 일본 정부는 한국 측이 구체적인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일본 언론은 "일본에 대한 새로운 제안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1일 정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연설을 평가해달라는 질문을 받고 "한국 측의 구체적인 제안을 주시하고 싶다"면서 "중요한 것은 양국 간 현안 해결을 위해 한국이 책임지고 구체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가토 장관은 "한국은 중요한 이웃 나라이며, 북한에 대한 대응 등에서 한미일 공동 대응은 필수적"이라면서도 "현재 한일관계는 옛 조선 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나 위안부 문제 등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가토 장관은 이어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과 관련한 협력을 언급한 데 대해 "도쿄 올림픽의 성공을 위해서는 참가하는 나라나 지역의 이해와 협력이 필요하다"며 원론적 입장을 내놓는데 그쳤다.

교도통신은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의 주요 발언을 속보로 전한 뒤 “역사 문제에서 한국에 해결책 제시를 요구하는 일본에 대해서도, 고령인 위안부와 징용공(일제 징용 노동자의 일본식 표현) 당사자에 대해서도 명확한 메시지가 없는 연설로, 사태 타개 전망은 여전히 보이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요미우리신문은 문 대통령이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의욕을 보였으나 “한일 간 현안인 징용공과 위안부 문제의 해결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다”고 보도했다. 또 문 대통령이 '과거의 잘못에서 교훈을 얻는 것은 국제사회에서 존중받는 길'이리며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와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눌 준비가 돼있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일본 측에도 관계 개선을 위한 환경 정비를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이 신문은 문 대통령이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강제징용 소송과 관련 '(일본 기업 자산이) 현금화되는 것은 한일 관계에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지만 이번 연설에선 '피해자 중심주의 입장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한 점을 언급하며 “일본 기업의 배상을 강경하게 요구하는 일부 원고를 배려한 것"으로 분석했다.

공영방송 NHK는 문 대통령의 대화 의향을 전하면서도 "위안부 문제와 징용 문제는 직접 언급하지 않고, 외교 현안의 해결을 추구하는 기존 입장을 반복하는 데 그쳤다"고 평가했다. 또 문 대통령이 대일관계 개선을 추구하는 이유에 대해 "도쿄 올림픽과 미국 조 바이든 정권을 염두에 두고 일본의 협력을 얻어내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한국 정부가 도쿄올림픽이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할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바이든 정권이 한미일 3각동맹을 중요시하는 것을 의식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도쿄= 최진주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