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V 언플러그드서 '픽스 유' 부른 BTS... 코로나 상처 보듬어

입력
2021.02.24 16:09
수정
2021.02.24 21:39
구독

한국·미국·영국·브라질 등서 동시 방송
한국 가수 최초 출연
콜드플레이, 한글로 '아름다운' 답해
"집에서 공연 보고 위로 받았으면"

그룹 방탄소년단이 23일 오후 9시(현지시간) 방송된 미국 유명 콘서트 프로그램 'MTV 언플러그드' 공연을 준비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이 23일 오후 9시(현지시간) 방송된 미국 유명 콘서트 프로그램 'MTV 언플러그드' 공연을 준비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아이 윌 트라이 투 픽스 유(I will try to fix you·내가 널 낫게 해줄게)."

그룹 방탄소년단은 23일 오후 9시(현지시간) 방송된 미국 유명 콘서트 프로그램 'MTV 언플러그드'에서 영국 록밴드 콜드플레이의 히트곡 '픽스 유'를 불렀다. 깊이를 알 수 없는 큰 슬픔에 빠진 이를 위로하는 내용의 노래로, 코로나19로 일상이 뿌리째 흔들린 전 세계 음악 팬들을 어루만진 것이다.

일곱 청년이 희망의 노래를 부르자, 흰 조명이 하나둘씩 켜지며 온통 어두웠던 무대를 밝혔다. '빛이 널 집으로 인도하고 따스하게 감싸줄거야'란 노랫말에 맞춘, 치유의 무대였다. 방탄소년단 멤버인 지민은 "작년 한 해 (코로나19로) 모두 힘들었을 텐데 이 곡을 듣고 우리도 위로를 받았다"며 "여러분도 위로를 받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 곡을 커버(따라 부르기)했다"고 말했다. 원곡자인 콜드플레이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한글로 '아름다운'이라 적은 뒤 방탄소년단이 '픽스 유'를 부른 영상 계정을 공유했다.

이 공연은 서울에서 촬영됐고, 미국 MTV본사가 한국을 비롯해 영국, 프랑스, 일본, 브라질 등 여러 나라에 동시에 송출했다. 에릭 클랩턴과 밥 딜런을 비롯해 록그룹 너바나와 오아시스 등 시대를 풍미한 유명 음악인들이 거쳐 간 'MTV 언플러그드'에 한국 가수가 출연하기는 처음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방탄소년단은 히트곡 '다이너마이트' 등 5곡을 30여 분 동안 선보였다.



방탄소년단의 'MTV언플러그드'는 코로나19로 변한 삶을 주제로 꾸려졌다.

방탄소년단은 코로나19로 만나지 못한 팬들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노래('잠시'·'블루 앤 그레이')들을 선곡했고, 무대를 거실이나 회색 건물에 작게 난 들길처럼 만들어 안락함을 줬다.

공연엔 생동감이 넘쳤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낸 앨범 '비' 타이틀곡인 '라이프 고스 온'을 통기타 라이브 연주에 맞춰 노래했다. 전기 코드를 되도록 꽂지 않고 진행하는 공연 콘셉트를 고려한 무대였다.

방탄소년단 리더인 RM은 "지금의 (코로나19) 상황으로 공연에서 무대를 보여드리지 못하지만, 집에서라도 이 공연을 보고 위로를 받았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또 다른 멤버인 제이홉은 "우리 목소리를 직접 들려드릴 날을 기다리면서 지치지 않고 열심히 달리겠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은 새 앨범을 준비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MTV 언플러그드' 첫 공연에 외신도 관심을 보였다. 미국 연예지 버라이어티는 "팬데믹으로 아티스트들은 자신들의 음악을 관객들에 들려주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고, 'MTV 언플러그드' 시리즈에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경기장을 가득 채운 쇼맨십을 좀 더 친밀한 것으로 변화시켰다"고 의미를 뒀다.




양승준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