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행 비행기 타려면 코로나 음성 판정받아야…26일부터 적용

입력
2021.01.13 08:32
수정
2021.01.13 10:35
14면
구독

한국 포함해 사실상 모든 국가 대상
출발 전 3일 내 음성 확인서 제출해야


지난해 11월 미국 로스앤젤레스공항에 마련된 코로나19 검사대에서 승객과 직원이 대화를 하고 있다. 로스앤젤레스=UPI 연합뉴스

지난해 11월 미국 로스앤젤레스공항에 마련된 코로나19 검사대에서 승객과 직원이 대화를 하고 있다. 로스앤젤레스=UPI 연합뉴스

이달 말부터 항공편으로 미국을 방문하려는 한국인 승객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리지 않았다는 확인서를 미리 제출해야 한다. 미 행정부가 변이 바이러스가 창궐한 영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의무화했던 해당 조치를 모든 국가들로 확대했기 때문이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12일(현지시간) 전 세계 입국자들을 상대로 코로나19 음성 판정 증명서 지참을 의무화는 명령을 26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행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출발 전 사흘(72시간) 안에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확인서를 제시해야 한다. 앞서 미 보건당국은 영국에서 변이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해지자 지난달 말 영국발 항공편 탑승객 전원에게 음성 판정 증명서를 반드시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후 CDC는 연방정부 및 백악관과 조치 확대 방안을 논의해왔다.

로버트 레드필드 CDC 국장은 성명에서 “검사가 모든 위험을 제거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자택 격리와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 일상적인 예방조치와 함께 시행하면 더 안전하고 건강한 여행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입국자 모두 음성 판정서를 제출해야 한다. 물론 한국도 포함되고 사실상 모든 국가에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현재 하루 평균 10만명의 여행객들이 미국을 찾고 있다.

항공업계도 당국의 조치를 적극 반기고 있다. 포괄적 입국 제한보다는 음성 확인서 지참이 안전이나 여행 활성화 측면에서 더 낫다는 것이다. 미국은 현재 영국과 유럽 등 국가에서 미 국적자가 아닌 외국인의 입국 자체를 금지한 상태다. 미 항공사들의 이익단체인 ‘에어라인스 포 아메리카’는 방역 정책이 이처럼 제한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두둔했다. 닉 캘리오 에어라인스 포 아메리카 대표는 4일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코로나19 검진이 제한적인 국가에서도 미국행 승객은 검진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아일랜드도 15일부터 출발 72시간 이내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경우만 입국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현재는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된 영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오는 입국자에 한해서 시행하는 조치를 전면 확대한 것이다. 앞서 캐나다 역시 캐나다행 항공기 승객에 대해 코로나19 음성 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진달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