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CEO "추가 글로벌 임상시험 필요"

입력
2020.11.27 10:02
구독

3상 시험 중간 결과 발표 후 신뢰성 문제 제기 되자
'면역효과 90%' 저용량 투약 방식 추가 연구로 가닥

다국적 기업 아스트라제네카 로고와 코로나19 백신 샘플. 로이터 연합뉴스

다국적 기업 아스트라제네카 로고와 코로나19 백신 샘플. 로이터 연합뉴스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가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추가 글로벌 임상시험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발표한 3상 임상시험 중간 결과를 둘러싸고 신뢰성 논란이 일어나면서다.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최고경영자(CEO)는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더 나은 효과를 보이는 방식을 발견한 만큼 이를 입증해야 한다"며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예방효과가 90%로 나타난 백신 저용량 투약 방식을 중심으로 추가 연구를 하겠다는 얘기다. 소리오 CEO는 "이미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필요한 연구에 맞게)소규모로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스트라제네카 대변인도 이날 로이터통신을 통해 추가 임상시험 계획을 공식 확인했다.

앞서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는 지난 23일 개발 중인 백신의 3상 임상시험 중간 분석 결과 평균 면역효과가 70%라고 발표했다. 백신 투여 용량에 따라 예방효과가 다르게 나왔는데 그 원인은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백신을 당초 시험 계획보다 적게 투여한 방식이 실수였다는 점이 알려졌고 다른 핵심 연구 정보가 누락됐다는 의혹까지 더해져 신뢰성 문제가 제기됐다.

추가 임상시험을 시행해도 최종적인 백신 승인 시점이 늦어지진 않을 것으로 소리오 CEO는 기대했다. 외국에서 임상 시험을 진행한 백신인 경우 승인이 까다로운 미국을 제외하고선, 일부 국가에서는 올해 안에 사용 승인이 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영국 런던위생·열대의학대학원의 헬렌 플레처 면역학 교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기존 시험에서 세계보건기구(WHO)의 목표치를 넘어섰기 때문에 각국이 추가 임상시험을 이유로 백신 승인을 늦추진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면역효과 62%로 나타난 고용량 투약방식을 먼저 승인받은 후 저용량 방식을 추가 승인 요청할 것으로 내다봤다.

진달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