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코로나19에도 파업 강행한 이유는…"그만큼 절박했다"

입력
2020.11.26 07:08
수정
2020.11.26 09:17
구독

민주노총 대변인, KBS '주진우 라이브' 인터뷰
"총력 투쟁은 항상 열어 놓고 있어"
"정부 노동개악 멈춰야 파업도 중단"

'노동개악 저지! 전태일3법 쟁취! 민주노총 총파업 총력투쟁 전국동시다발대회'가 열린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인근에서 경찰들이 집회 참가 인원 통제 등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동개악 저지! 전태일3법 쟁취! 민주노총 총파업 총력투쟁 전국동시다발대회'가 열린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인근에서 경찰들이 집회 참가 인원 통제 등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에도 총파업을 강행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총력 투쟁은 항상 열어놓고 있다"며 투쟁 의지를 드러냈다. 노동조합법 개정안에 담긴 문제의 조항에 대해 국회 논의가 중단되면 투쟁을 접겠다는 입장이다.

한상진 민주노총 대변인은 25일 저녁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코로나19 확산 우려에도 총파업을 강행한 이유에 대해 "그만큼 절박한 현실이라고 이해해달라"며 "10%의 노조 조직률이지만 이것을 지켜야지만 90%의 미조직 노동자들을 지킬 수 있다고 하는 절박함 때문에 오늘 투쟁을 전개했다"고 말했다.

이어 "25일은 선제적 경고 파업 차원에서 2~4시간짜리 파업을 한 것"이라며 "정부와 정치권의 논의 상황에 맞춰서 투쟁 전술을 고민하는데, 2차 총파업, 총력 투쟁들은 항상 열어놓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한 국민의 시선에 대해서는 "충분히 상황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민주노총은 애초 계획했던 100명 이상의 대규모 집회를 취소하고 서울시 방역 수칙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역구 사무소 등에서 9명 이하 규모로 산발적 집회를 진행했다.

한 대변인은 "저희가 세워놨던 계획을 긴급하게 수정하고 정부와 서울시가 제시하는 방역 가이드에 맞춰 준비하면서 저희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했다"며 "철저하게 9명씩 맞춰서 진행하면서 정부 가이드대로 발열 체크하고, 서명부 작성하고, 혹시라도 사후에 일이 터져도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충분히 예방조치를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일주일 밖에 남지 않은 대입 수능에 악영향이 갈 것을 고려해 총파업 일정을 미루거나 비대면 온라인 집회로 대체할 수 없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한 대변인은 "충분히 공감한다"며 "그런 상황을 고려해서 국민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선별 조직들은 이번 투쟁 방침에서 다른 부분으로 수위를 낮춰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국회 논의가 시작되면 막을 수 없기 때문에 금속노조 중심으로 먼저 경고 파업을 진행했다는 설명이다.

끝으로 한 대변인은 "사업장의 규모에 따라서 5인 미만의 사업장은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못 받는다. 이것을 바꿔달라고 하자는 것"이라며 "바꾸자라는 데 사회적 합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정부는 거짓말을 그만하고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토론의 장을 빨리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소라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