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짝사랑

입력
2020.11.25 16:30
수정
2020.11.25 17:21
25면

편집자주

'호크마 샬롬'은 히브리어로 '지혜여 안녕'이란 뜻입니다. 구약의 지혜문헌으로 불리는 잠언과 전도서, 욥기를 중심으로 성경에 담긴 삶의 보편적 가르침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어느 날 하늘에서 회의가 열렸다. 지혜 문헌인 욥기에 있는 일화다. 뜻하지 않게 그날 회의 분위기는 싸늘하다. 사탄이 문제였다. 그날따라 하나님은 평소에 많이 예뻐하던 욥이 생각나 말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세상에는 욥만큼 흠이 없고 정직한 사람, 그렇게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을 멀리하는 사람이 없지!"

인간이 어찌 흠이 없고 악에서 온전히 떠나 있을 수 있겠는가. 하지만 욥만 보면 기분이 좋으신 하나님이 하늘 높이 욥을 칭찬했다. 그야말로 '칭찬'한 것인데 아차 싶으셨을 땐 이미 늦었다. 직업 정신에 충실한 사탄이 회의에선 어울리지 않은 하나님의 사적 발언을 낚아버렸다. "설마 욥이 바라는 것도 없이 하나님을 경외했겠어요? 맨날 복을 듬뿍 주시니까 그런 거지. 이제라도 다 빼앗아가 보세요. 분명 주님을 저주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사탄은 본래 '고소자'로 번역하는 것이 옳다. 아마도 사람 사는 세상의 일들을 관찰하고 잘못된 것이 있으면 하늘의 회의에서 고소하는 직임을 맡은 이인 것 같다. 직임상 늘 비딱하고 까칠한 존재다. 그날은 하나님이 먼저 사탄과 한 차례 하시고 편하게 회의를 진행하고 싶으셨나 보다.

사실 사탄의 딴지는 냉철하고 정확한 지적이었다. 이 세상 어느 인간이 신을 받은 것도 없이 '공짜로' 섬기겠는가? 기독교인들도 마찬가지 아닌가? 적어도 죽어서 천국에는 간다는데.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셔서 십자가 죽음까지 겪는 은혜를 베푸셨지만, 인간은 사실 계산 다 해 놓고서 하나님을 믿는다. 어느 인간도 복을 바라지 않고 하나님을 섬기는 이는 없다.

하나님이 이를 모를 리 없고, 욥도 다를 바 없다. 기록에 의하면 욥은 자기 자식이 하나라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죄를 지었을까 봐 아침이면 자식 수대로 제사를 드렸다고 한다. 그의 열렬한 신앙 행위는 자기는 물론 가족들까지 듬뿍 복 받으라고 했던 것이다. 그래도 욥이 사랑스러운 걸 어찌하랴. 사탄의 고소처럼 잘 먹고 잘살게 해주니까 자기를 열심히 따랐다는 것을 하나님도 잘 알지만, 창조주 눈에는 자식 같은 피조물 인간이 그저 사랑스러웠나 보다. 남들보다 그렇게 열의를 내는 욥이 안쓰럽기도 했나 보다.

하지만 사탄은 하나님의 발언을 놓치지 않았다. 그가 내세운 것은 법이다. 법적으로 그 발언을 따져 보자는 것이다. 실증될 수 없다면 실언으로 비난받아야 한다. 칭찬을 한 것이었는데 그 장르는 고려하지 않았다. 우리 어머니가 어느 법조인 앞에서 "세상에 우리 아들보다 잘생긴 아이가 없어요"하고 사랑을 표현했는데, 그 말의 장르는 무시하고 법적 잣대를 들이대며 그 법조인이 어머니를 고소한 것과 같은 경우라 할 수 있다. 아직 원빈과 장동건이 이 세상에 존재하기 때문에, 어머니가 법적으로는 약간 불리할 수밖에 없다.

결과가 어찌될지를 하나님이 모르실 리 없었건만, 하나님은 사탄의 제안대로 정말 욥에게 주었던 복을 거두어 보았다. 욥이 처음에는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았지만, 얼마 안 가서 지킬 박사가 하이드로 변하듯 돌변한다. 저주에 가까울 만큼 하나님을 원망하기에 이르렀는데, 중간에 하나님이 회오리바람을 몰고 개입하셔서 판을 엎어 버리셨기에 망정이지 아니면 사탄과의 내기에 지실 뻔했다. 사탄의 지적이 옳았다는 것만 드러난 이 내기에서 하나님은 낯이 뜨거우셨을지 모르겠지만, 결국 하나님은 욥을 챙기셨다. 마지막에 다시 욥을 회복시킨 것이다.

사탄의 지적은 원칙적으로는 정당하다 할 수 있다. 다만 사탄은 법적인 하자에도 불구하고 인간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그 큰 애정이 접수가 안 되는 존재다. 사탄이 법적으로는 옳았다. 다만 싸가지가 없다.

하나님은 인간을 조건 없이 사랑하지만, 인간은 조건 없이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다. 마음 아픈 사실이지만, 사실 하나님의 일방적인 짝사랑이다. 이 세상에 신앙의 의인, 신앙의 영웅은 하나님 앞에 있을 수 없다. 욕심 가득 찬 부끄러운 죄인일 뿐. 알면서도 모른 체하시는 하나님을 생각한다면, 세상 앞에 자기 신앙 자랑하는 것만큼 부끄러운 일도 없다. 종교인에게는 자중이 미덕이고 겸손이 메리트다.

기민석 목사ㆍ침례신학대 구약성서학 교수
대체텍스트
기민석목사ㆍ한국침례신학대 구약성서학 교수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