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민주당, 나라를 사기공화국 만드는 데 앞장"

입력
2020.10.30 10:54
구독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한 더불어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 말의 믿음이 없으면 다른 말의 믿음도 없어지는데 집권 여당이 한 차례도 아니고, 기만과 사기에 가까운 일을 3,4차례나 되풀이 하고 있다"면서 "민심은 천심인데, 천심의 벌이 두렵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권 여당을 향해 "대한민국 전체를 기만공화국, 사기공화국으로 만드는데 앞장설 셈이냐"고 강하게 성토했다.

주 원내대표는 '보궐선거에 귀책 사유가 있는 당은 후보를 내지 않는다'고 명시한 민주당의 당헌·당규를 들어 "책임 정치 하겠다고 믿음만 줘놓고는 시행도 제대로 하기 전에 바꾸려고 한다"며 "전당원 투표에 회부하게 되면 당 지도부의 책임이 옅어질테니 책임회피 하는 것이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과거 선례를 들어 민주당의 '말 바꾸기' 행태를 강하게 성토했다. 그는 "연동형비례대표제를 통과할 때도, 비례정당을 절대 안 만들겠다던 정당이 눈 하나 깜짝 않고 비례정당을 만들었다"며 "검찰개혁이라 하면서 정작 검찰파괴, 검찰장악을 검찰개혁이라며 눈 하나 깜짝 않고 반복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다만 이 같은 상황에서 국민의힘이 민주당의 보궐선거 후보 추천을 막을 방도는 없다.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주 원내대표는 "우리가 민주당이 당헌을 바꾸는 것을 제재할 방법은 없지만, 국민들이 후안무치 등을 평가하지 않겠느냐"면서 "말의 믿음이 없으면 제대로 서지 않는다는 공자님 말씀이 사실일 경우, 민주당이 무너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혜미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