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日기업 자산 현금화시 한일관계 심각... 절대 피해야"

입력
2020.10.21 15:02
수정
2020.10.21 20:10
14면
구독

동남아 순방 기자회견서 기존 입장 반복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 여부엔 즉답 회피

인도네시아를 순방하고 있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자카르타에서 순방 결과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카르타=로이터 연합뉴스

인도네시아를 순방하고 있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자카르타에서 순방 결과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카르타=로이터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21일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과 관련해 "한국 사법부에 압류된 일본 기업의 자산이 현금화될 경우 한일관계에 매우 심각한 상황이 초래되므로 절대로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이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일 간 최대 현안인 강제동원 배상문제에 대한 질문에 "그간 여러 차례 언급한 바 있다"며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일본 정부는 2018년 한국 대법원의 배상명령 판결에 대해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에 위반된다며 한국 측이 해결책을 제시하라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스가 총리는 이번에도 압류 자산의 현금화로 일본 기업에 실질적 피해가 발생할 경우를 상정해 거듭 경고에 나선 것이다.

그는 한국에서 연내 개최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와 관련해 일본 측이 수용할 수 있는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불참할지에 대해선 "한일 간의 외교 사안 하나하나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삼가겠다"며 "현재 관련 일정 등에 대해서 결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했다. 앞서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일본 정부가 스가 총리의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 조건으로 사실상 한국 측에 현금화 조치를 하지 않겠다는 보증 요구를 전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편, 그는 미국ㆍ일본ㆍ호주ㆍ인도 4개국 간 안보협의체인 쿼드(Quad)가 자유롭고 열린 인도ㆍ태평양 실현을 위해 결속을 확인한 것에 대해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사고를 공유하는 어떤 나라와도 협력할 수 있다"며 "인도ㆍ태평양 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를 만들겠다는 생각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에 중국은 "쿼드가 인도ㆍ태평양판 NATO를 만들려고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도쿄= 김회경 특파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