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류호정 의원한테 70대 홈쇼핑 대표가 던진 "어이"는 무슨 의미?

입력
2020.10.20 01:00
5면
구독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류호정 정의당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류호정 정의당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가 류호정 정의당 의원을 향해 보통 동료나 아랫사람을 지칭하는 '어이'라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최 대표의 사과와 해명에도 71세의 최 대표가 28세의 류 의원을 낮잡아 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최 대표의 '어이' 발언은 류 의원이 이날 국감에서 공용홈쇼핑 마케팅본부장의 경력증명서 허위 기재 의혹을 제기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마케팅본부장 지원을 위해서는 경력이 20년 상당이어야 하는데 이를 충족하지 못해 문제가 있다는 질의를 류 의원이 한 것이다. 최 대표의 해명에 류 의원은 "그렇다고 해서 허위 기재가 용인되지는 않는다"고 언급했다. 그러자 최 대표가 "허위 진술로. 어이. 허위 기재라고 판단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류 의원이 '어이'라고 반문하자, 최 대표가 다시 존댓말을 써서 큰 문제 없이 넘어갔다.

논란이 확산되자 류 의원은 이후 질의에서 “국감을 해보니 서로 말을 끊는 경우가 종종 생기지만 누구도 ‘어이’하면서 말을 끊지는 않는다”면서 “저는 국민의 대표로 이 자리에 와 있고 국민들께 답변한다는 태도로 존중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장혜영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최 대표가 국감에서 사과를 했지만 애초에 일어나지 말았어야 할 일"이라며 "류호정 의원 뿐 아니라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 전체를 낮잡아 본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최 대표 측은 "류 의원을 칭한게 아니라 혼잣말이었다"면서 "마스크를 쓰고 있어서 문맥으로 봐서 허위라고 했던 것 같은데 만약 오해가 있었다면 사과드린다"고 했다. 제일기획 광고국장과 삼성물산 이사대우 등을 지낸 최 대표는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대선 캠프에서 홍보고문으로 활동하면서 '사람이 먼저다'라는 슬로건을 만든 인사로 알려져 있다.



김성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